아시아의 미래 해답을 ‘협력하는 공동체’라는 주제로 고민해보는 자리가 한겨레 주최로 열린 ‘2014 아시아 미래포럼’에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는 광주 광산구의 ‘주민 자치 성공사례’부터 스웨덴과 스페인의 사례까지 함께 들을 수 있는 자리였다.

종합섹션은 사회를 맡은 김수현 원장이 아시아의 미래와 협력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면서 시작됐다. 그는 “아시아 국가들의 발전과정에서 모든 부문에 성장만을 정당화해왔던 것 같다. 그러나 성장이 둔화된 지금, 그런 생각에 대한 전환이가장 필요하다고 본다. 그리고 그 대안적 방향으로 사람과 공동체가 놓여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의 말을 이어받은 첫 번째 연사는 라르스 다니엘손 주한 스웨덴 대사가 맡았다. 다니엘손 대사는 새로운 생각의 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스웨덴의 복지는 ?'소외된 사람이 없는 곳'이라는 복지담론의 새로운 틀 짜기를 통해 성공했다. 그리고 '복지'라는 단어를 쓰기보단 개개인의 잠재력을 완성시킬 수 있는 역할을 말해왔다”고 설명했다.

다니엘손 대사는 협력적 공동체 형성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으로 사회적 신뢰를 짚기도 했다. 그 사례로 유럽에서 있었던 인식조사를 들었다. 그는 “전 유럽에서 여론조사를 한 적이 있다. “여러분들 가족 말고 다른 사람을 믿나요?”라는 질문이었다. ‘믿는다’ 라고 말한 가장 높은 나라가 스웨덴이다. 이 말은 스웨덴 출발점이 사회적 신뢰에 토대해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광주시 광산구 민형배 구청장은 다니엘손 대사가 강조한 새로운 생각의 틀 짜기를 광산구의 성공적인 자치 사례로 소개했다. 그는 평범한 노인복지관을 노인일터로 성공적 전환을 한 ‘더불어락 협동조합’과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에 성공한 ‘마중물 협동조합’ 사례를 설명했다. 또한 광산구에 위치한 청소업체가 경영실패로 그곳 노동자들이 한순간에 일자리를 잃을 위기에서 ‘클린광산 협동조합’이라는 노동자 직접경영을 통한 해결책을 만들어냈다고 자평했다.

그는 “더불어락을 통해 마을카페, 두부가게 등 커뮤니티도 형성되고 노인 분들이 지역에서 객체화되지 않고 주체로서 살 수 있게 했다”고 평가했다. 클린광산 협동조합도 민 구청장은 “스스로가 사장이 된 노동자들이 해고 없이 운영하고 있다. 광산구에서는 예전과 똑같은 청소용역 비용을 제공하는데 임금은 25% 높아지고 편의시설과 계급관계가 매우 좋아졌다”며 민간과 공공의 성공적 협력모델을 설명했다.

이야기는 '사람중심의 기업'으로 이어졌다. 몬드라곤의 후안호 마르틴 교수는 "사람중심 기업이 되려면 ‘가치, 근로자, 지역사회, 고객’을 항상 고민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네 가지 사항을 주목한다면 근로자는 행복하고 고객들을 만족할 것이다. 고객이 없다면 비즈니스도 없고 그럼 기업의 가치와 지역사회의 가치는 어디에서도 생길 수 없을 것”이라며 위 네 가지의 원칙을 갖고 기업을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르틴 교수의 발제까지 끝나고 종합세션 토론 시간으로 넘어갔다. 이에 첸샤오쥔 칭화대학교 교수와 정태희 지이(GE)코리아 전무는 중국의 상황과 기업 소개를 해주었다. 첸샤오쥔 교수는 “지난 30년 간 중국은 개방정책을 통해 많은 중국인들의 삶의 질이 높아졌다. 그러나 이 성장과정에서 국가주도로 인한 사람과 지역사회가 의사결정에서 목소리를 낼 수 없었다는 문제 함께 있었다”고 중국의 현 상황을 짚었다. 그러면서 그는 농촌에서 도시로 이주해온 이주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듣는 플렉스토로닉스(Flextromics), 지역사회와 적극적 협력을 펼치고 있는 차이나마인메탈(China Minemetals) 등의 사례를 소개했다.

지이(GE)코리아의 정태희 전무는 “지이(GE)코리아는 가치 중심의 기업이다. 미션 또한 지구상에 가장 어려운 난제를 해결하는데 앞단에 설 수 있는 인재를 뽑는 것”이라며 기업 소개를 해주었다.


350-060 certification???,
350-001 dumps ? ,
200-310 test???,
CAP Study Guides???,
352-001 pdf???,
70-486 exam???,
CISSP Brain dumps???,
101 pdf ? ,
CISM pdf ? ,
350-080 dumps???,
200-120 dumps???,
N10-006 dumps???,
400-051 dumps ? ,
1z0-434 Exam???,
C_TFIN52_66 certification???,
220-901 certification???,
300-135 test???,
9L0-066 Exam???,
CCA-500 exam???,
PR000041 certification???,
PMP pdf???,
300-208 pdf???,
70-463 dumps???,
300-115 Exam???,
SSCP pdf ? ,
70-480 test???,

키워드
#slider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