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가게의 ?사회혁신기업가 지원사업 ?'뷰티풀펠로우'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현재 뷰티풀펠로우 4기를 모집 중이며 7월 31일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뷰티풀펠로우란?

아름다운가게가 우리사회의 재사용 나눔문화의 혁신을 가져온 것처럼 혁신적인 비즈니스로 세상을 변화시킬 역량있는 사회혁신기업가를 선발해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아름다운가게는 '모두가 함께 하는 나눔과 순환의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라는 미션 아래 우리 사회의 생태적, 친환경적 변화에 기여하고, 국내 외 소외계층 지원과 공익문화를 창출해왔습니다. 그러나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면 비단 아름다운가게 뿐만 아니라 여러 조직의 유기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뷰티풀펠로우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뷰티풀펠로우 지원 내용
아름다운가게 '뷰티풀펠로우' 지위 부여
3년간 생활비 지원(월 150만원)
멘토링 등 각종 교육 및 육성 프로그램 지원
네트워크 확장의 기회 제공
아름다운가게 인프라 제공


사회의 변화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조직도 필요하지만 결국 변화를 만들어 내는 것은 '사람'이라는 일념하에 아름다운가게는 사업에 대한 지원이 아닌 사업을 운영하는 주체인 사회혁신기업가를 직접 선발하여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 힘든 사회적기업의 특성 상 신뢰를 바탕으로 3년간 최소한의 생활비를 보장해 주어 사업 인프라 및 자립을 위한 기반을 다질 수 있다는 점이 뷰티풀펠로우의 가장 큰 강점입니다.



뷰티풀펠로우 지원 대상
명확하고 실제적인 사회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려는 사람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시적 비즈니스가 있는 사람
사업을 직접 실행할 수 있는 사람
조직경험(영리, 비영리 무관)이 3년 이상인 사람


아름다운가게는 사회 문제 해결에 대한 열정 뿐 아니라 실제 사업 실행 능력과 ?조직 운영 능력을 위해서는 최소 3년 이상의 조직 경험이 필요하다 판단하여 이 점을 필수 지원 조건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뷰티풀펠로우 심사는 <사회적기업가의 자질> 및 <사업아이템>을 바탕으로 평가하게 되며, 총 5차에 걸쳐 심사가 진행되어 5명 이내의 뷰티풀펠로우가 선정될 예정입니다.



뷰티풀펠로우 심사 기준

뷰티풀 펠로우 심사 과정
서류심사
사업계획 PT 심사
기업가 면접 심사
합숙 심사
최종 면접


현재 3기 까지 총 9명의 뷰티풀펠로우가 선정되어 다양한 사회문제를 각자의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강성태 펠로우(공신닷컴) ?http://www.gongsin.com/

빈부와 지역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들에게 멘토 한 명씩을 만들어주겠다는 미션을 가지고 참여한 3년 간의 뷰티풀펠로우 활동에서 9,524명의 오프라인 멘토링을 이루어냈으며, 온라인/모바일을 통해 약 23만명의 청소년들의 온라인 멘토가 되었습니다. 또한 인도네시아에 진출하여 국내보다 심한 교육의 교육의 빈부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호근 펠로우(희망가게 협동조합사업단) ?http://cafe.daum.net/hopedongjak

동작구의 작은 ?시민단체에서 시작한 희망가게 협동조합사업단은 뷰티풀펠로우를 통해 '지원을 받는 조직'에서 '지원을 하는 조직'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3년 간 5개의 희망가게를 만들어냈고, 올해 안에 2~3개의 희망가게가 추가로 개소할 예정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2024년까지 100개의 협동조합과 4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내 대표적인 풀뿌리 지역단체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진재선 펠로우(이르미협동조합)

농촌의 지역공동체 활성화 및 사람 사는 마을로 다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귀농, 귀촌인들이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협동조합을 설립하였습니다. 구례에 귀농귀촌자 일자리 협동조합을 설립 및 운영하였고, 교육 및 문화관련 ?협동조합을 공동 설립하엿습니다. 또한 6개 법인의 지역 공동체 경제체를 결성하여 귀농귀촌인에 대한 인식 개선과 이들의 사회 참여 창구를 확대시키는데 기여하였습니다.


뷰티풀펠로우 1기, 공신닷컴 강성태펠로우의 지난 3년 간의 활동에 대한 결과보고

2기 펠로우인 박정이(오방놀이터), 박정화(인디씨에프), 유정호(소셜코어)와 3기 펠로우인 김윤정(폴랑폴랑), 박형일(협동조합 청촌)는 현재 아름다운가게의 지원 속에 뷰티풀펠로우로 열정적으로 활동 중 입니다.



▶ 활동 중인 뷰티풀펠로우 소개 자세히 보기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혁신적 비즈니스로 해결하려고 하는 사회혁신기업가라면 뷰티풀펠로우 4기로 지원해보는 것 어떨까요?



▶?뷰티풀펠로우 4기 신청 안내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