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두레생협, 페어트레이드코리아 네팔 공정무역단체인 KTS에서 신축중인 고아원 건물의 전기 및 배선공사, 욕실 및 화장실 설치비용으로 350만원 지원
빈곤국가 아동의 지속성장 가능한 지원사업을 시작하는 첫 걸음

푸른두레생협은 국내 최초 공정무역라이프스타일 사회적기업, 페어트레이드코리아(대표 이미영, http://www.fairtradegru.com)의 네팔 공정무역단체 KTS(Kumbeshwar Technical School)의 고아원 인테리어공사를 위한 기금 전달식을 지난 4일 가졌다.

푸른두레생협은 안전한 먹을거리 직거래운동으로 조합원의 안전한 밥상과 생산자의 지속가능한 농업을 넓혀감으로써 자연과 사람,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세상을 꿈꾸고 실천해왔다. 또한 이 같은 협동의 경험과 지혜를 바탕으로 지난 2002년부터 꾸준히 복지사업을 펼쳐왔다. 그 동안 기금의 일부는 복지나누美사업회를 통해 사회적 약자의 편에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공부방, 작은도서관, 여성가장지원사업, 자활공동체사업, 복지공동체 등에 착한기부를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

이번 기금 전달식은 빈곤국가 아동의 지속성장 가능한 지원사업을 시작하는 첫 걸음으로 2013년 나누미기금 중 일부를 페어트레이드코리아를 통해 네팔 카트만두 접경 랄릿푸르에 위치한 공정무역단체인 KTS에서 신축중인 고아원 건물의 전기 및 배선공사, 욕실 및 화장실 설치비용으로 350만원을 지원하게 된다.

그 동안 푸른두레생협은 저소득층 공부방 및 작은도서관 지원을 통해 낙후된 지역의 아이들에게 양질의 교육과 바른 먹을거리 교육의 기회를 넓히기 위한 지원 사업을 꾸준히 펼쳐왔다. 지역사회를 넘어 모든 이가 더불어 사는 삶을 꿈꾸는 푸른두레생협에게 이번 네팔 고아원 지원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KTS는 페어트레이드코리아 그루의 공정무역 겨울 니트류와 소품 생산을 책임지고 있는데 페어트레이드코리아 역시 2011년부터 KTS아이들이 직접 그린 그림으로 수제종이달력을 제작판매하여 적립된 기금으로 KTS 학교를 돕고 있다. 2012년에는 부엌 수리 및 찬장 구입, 유치원 바닥 교체 및 화장실 수리를 진행했고, 2013년 태양열발전기 수리 및 아동도서 기증을 했다. 푸른두레생협도 조합원 대상으로 2015년 KTS수제종이달력을 제작하여 판매할 예정이다.

푸른두레생협은 이번 KTS 고아원 인테리어 지원사업을 시작으로 하여 낙후된 지역의 아이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보다 나은 교육을 받도록 하는 방향의 빈곤국가 아동 지원을 생각하고 있다.

KTS소개
? 설립목적: 네팔 카스트제도의 최하위 계층에 속해 있는 아이들의 무상 교육을 위해 1983년 설립. 그 곳을 졸업한 아이들과 부모들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페어트레이드 작업장을 운영
? 설립배경: Lalitpur는 카스트 중 가장 빈곤한 포드(Pode)족이 밀집해 살고 있음. KTS 프로젝트는 1983년 주로 거리의 청소부나 백정, 이발사들로 이루어진 천민계급인 포드족의 아이들을 위한 무상 학교 시작. 외국 시민단체의 재정 지원과 더불어 가정의 빈곤탈출 프로젝트로 성인, 특히 여성을 위한 양탄자, 손뜨개 기술교육 진행. 만들어진 상품은 미국, 영국등과 거래하고 있음. 1994년부터 공정무역 사업을 통해 KTS는 자체적으로 학교를 운영할 수 있는 자립기반을 갖게 되었고, 현재 500여명의 생산자들이 함께 일하고 있음.
? 위치: 카트만두 시내 접경 Lalitpur
? 주요 거래 상품 :니트류
? 무상교육시설 운영: KTS는 만 2세부터 12세까지의 아이들을 위한 탁아소,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운영할 뿐만 아니라, 갈 곳이 없는 아이들을 돌보는 고아원도 운영하고 있음

푸른두레생협소개
생협은 생활에서 필요한 여러 요구를 협동의 힘으로 개선하고 해결하기 위한 소비자(생활인)들의 협동조합이다. 특히 안전한 먹을거리 공동구입 사업을 통하여 우리 농산물과 유기농산물을 소비하여 척박해진 땅을 살리고, 농민의 생산과 생활을 보장하며, 소비자의 주권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1993년 시작한 푸른두레생협은 자연과 사람,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세상을 지향하며 안전한 먹을거리를 나누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조합원들은 생산지와 직거래를 통하여 집에서 공급받거나 매장을 이용하고 있으며 안전한 밥상차림을 중심으로 친환경적인 생활 실천 운동을 하고 있다.

페어트레이드코리아소개
㈜페어트레이드코리아 그루는 2007년 5월 설립된 시민주식회사이자 사회적 기업으로서 특히 아시아 여성들의 빈곤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어 공정무역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08년 국내 최초로 공정무역 패션 브랜드 ‘그루’(g:ru)를 론칭 하였고 여성생산자들의 전통기술과 현대적 디자인을 접목한 친환경 의류와 패션소품, 유기농 면 제품, 리빙 용품, 장난감 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루의 제품은 주로 네팔, 방글라데시, 인도에서 현지 기술로 생산되는데 공정무역전문매장 “그루” (안국점)과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