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주간 브리핑] 매주 이로운닷넷의 주요 포스트와 사회적기업, NGO, NPO의 소식을 정리해서 전달해 드리겠습니다![/alert]

이로운넷 소식

식량문제를 다시 생각해 보자!
콩과 함께 자라는 바리데기의 희망, 바리의 꿈


사회적기업 뉴스

울산현대百 사회적기업 초대전
현대백화점 울산점이 사회적 기업의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 나섰다. 현대백화점 울산점은 식품관에서 6~12일 일주일간 사회적 기업 확대를 지원하고 소비자에게 우수 상품을 구매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사회적기업 초청행사를 연다.

서울시 청계광장에서 사회적경제 ‘꿈꾸는 시장’ 개최
이번 꿈꾸는 시장에는 총 50개 기업이 참여하는데, 서울 소재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사회적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업들이 대거 참가하여 청계광장에 방문하는 국내외 관광객, 시민 대상으로 우수 생산품 홍보, 체험 및 판매 행사를 진행하고, 나눔 실천을 위해 각각 판매 수익금액의 일부(최대 50%)를 공익 기부단체 등에 기부할 계획이다.

SK재단 사회적기업 콘테스트에 '해온' 1위
SK행복나눔재단이 지난 4일 역량있고 혁신적인 사회적기업(가) 발굴을 위해 마련한 제9회 ‘세상 사회적기업 콘테스트(이하 세상 콘테스트)’에서 폐기물을 에너지 자원으로 활용하는아이디어를 낸 ‘해온’이 1위를 차지했다.

광주신세계, 사회적 기업 판촉전 개막
광주신세계는 5일 오전 광주신세계 유신열 대표이사, 이형석 광주광역시 경제부시장, 김원준 광주권역사회적기업협의회장, 김용채 NGO 시민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3 광주·전남 사회적기업 판촉전’을 열렸다. 지자체·민간기업·공공단체 등이 지역 사회적기업의 판로확대를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오는 9일까지 진행되며, 약 20여개 사회적기업이 참여하고 200여종 이상의 상품이 선보인다.

서울시 ‘우수 사회적기업’ 선정을 위한 온라인 시민평가단 100인 모집
서울시가 중장기적 발전가능성이 있는 우수 사회적기업을 선정하기 위한 온라인 시민평가단 100명을 모집한다. 서울시는 서울소재 (예비)사회적기업 중 문화·교육·환경·복지·건축· 주택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사회적기업을 선정해 전략적인 지원을 통해 사회적기업 롤모델인 ‘히어로(Hero)기업’으로 육성시킬 계획이며, 이들 기업을 시민들이 직접 선발하도록 한다고 밝혔다.

일반기업-사회적기업 파트너십 강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4일 오후 서울 세종로 KT올레스퀘어에서 ‘1사 1사회적기업 캠페인-브릿지 토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사회적기업 파트너십을 통한 공유가치 창출 전략‘이라는 주제로 기업 사회공헌담당자, 사회적기업가, 소셜벤처 기업가 등 200여명이 참석해 토크쇼와 사업성과 발표를 진행했다.

81개 사회적기업 경영공시…1년 새 3.3배↑
매출액·순이익 등 경영성과를 국민에게 공개하는 사회적기업이 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올해 81개 사회적기업이 자율적으로 경영공시에 참여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24개 기업)의 3.3배에 달한다. 올 9월 기준 활동 중인 사회적기업은 950개로 자율 경영공시제도는 이들 기업의 경영성과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민간부문의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했다. 경영공시에 참여하는 사회적기업은 각종 정부지원사업에서 우대를 받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