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이 단순히 책을 열람?대출하는 장소를 넘어 혁신적 아이디어를 가진 시민과 ICT 등 각 분야 기술전문가 참여해 서로 협업하는 ‘지식문화 플랫폼’으로 거듭난다.

서울시는 서울도서관 1층에 디지털 사회혁신 거점공간 역할을 할 ‘서울 디지털 사회혁신 센터’를 19일 개관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사회혁신’(DSI, Digital Social Innovation)은 환경?복지?교통 등 사회 전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가운데 기존 방법론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난제를 혁신적 아이디어와 디지털 기술로 접근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 코로나19 국면에서 앱으로 마스크 재고를 실시간 확인하는 방식 등이 대표적이다. 

서울시 측은 “디지털 사회혁신은 세계적으로 확산 중이다. 유럽연합(EU)은 2010년 협력을 통한 스마트 성장, 지속가능한 성장, 포용적 성장을 목표로 발표한 ‘EUROPE 2020’에서 빈곤, 기아, 난민 등 고질적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사회혁신’을 정책의 중심에 두고 가장 먼저 ‘디지털 사회혁신’을 핵심 의제로 논의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서울 디지털 사회혁신 센터’는 서울도서관과 사회혁신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가진 연세대학교(책임 백준상 생활디자인학과 교수), 희망제작소(책임 이동욱 선임연구원)가 공동 운영한다. 서울도서관은 3개 기관의 컨소시엄 ‘샤이니넷(SHINY NET, Seoul metropolitan library, Hope INstitue, Yonsei University Network)’을 구성했다.

백준상 연세대 교수팀은 스마트 결핵퇴치 사업으로 장관상을 수상하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개방형 협력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사회혁신 프로젝트를 수행해왔다. 희망제작소는 시민과 함께 사회혁신을 실천하는 국내 대표 기관으로 적정기술 활용한 사회혁신 과제 해결이나 소셜 리빙랩, 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 프로젝트 등을 진행했다.

서울도서관이 19일 '서울 디지털 사회혁신 센터' 개소식을 열고, 국립재활원, sopoong, 연세대학교 고등교육 혁신원 등 총 9개 기관과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한다./사진제공=서울시

서울도서관은 올해는 디지털 사회혁신에 대한 시민 인식과 관심을 높이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시범 운영한다. 향후에는 메이커 스페이스처럼 기술 관련 장비와 시설을 갖춘 공간으로 조성해 다양한 실험과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8월에는 사회혁신, 기술 분야 교육이 진행된다. 9월에는 시민-전문가 첫 협업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일상과 밀접한 5개 영역(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강화, 혐오와 차별 극복, 공유경제의 데이터 프라이버시, 일회용 플라스틱 소비 줄이기, 서울도서관 혁신)의 사회문제를 발굴하고, 전문가와 협업을 통해 앱이나 프로그램 등 결과물로 실현하는 내용이다. 

특히 소풍(SOPOONG), 국립재활원, 연세대학교 고등교육 혁신원, 정재승 KAIST 교수, 허태우 경상대 교수(데이터 기반 정책설계 전문),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 등 다양한 기관과 전문가가 참여해 사업화나 투자, 기술력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컨설팅?자문한다.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시민과 전문가 등 다양한 주체들이 모여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식문화 플랫폼으로 한 단계 진화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코로나와 함께 가속화한 디지털?언택트(untact) 시대에 다양한 사회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하는 일상적 혁신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