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는 21오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글로벌 선도도시 광주' 비전 선포식을 갖고 ▲AI기반 '디지털 뉴딜' ▲탄소중립(Net-zero)의 '그린뉴딜' ▲상생·안전의 '휴먼뉴딜'을 광주형 3대 뉴딜 정책을 발표했다. 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가 2045년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형 도시로의 대전환을 선언했다.

정부의 한국판 뉴딜정책에 발맞춰 인공지능(AI)에 기반한 에너지 전환의 글로벌 선도도시로 자리매김 하겠다는 것이다.

이용섭 시장은 21일 오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글로벌 선도도시 광주’ 비전 선포식에서 광주형 3대 뉴딜 정책으로 ▲AI기반 ‘디지털 뉴딜’ ▲탄소중립(Net-zero)의 ‘그린뉴딜’ ▲상생·안전의 ‘휴먼뉴딜’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2045년 에너지 자립률 100% 달성을 목표로 하는 ‘2045 에너지 자립도시 광주’ 비전 보고를 통해 ‘광주형 AI-그린뉴딜’ 3대 전략과 9대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광주시는 2030년까지 기업이 필요한 전력량의 100%를 친환경 재생에너지원을 통해 생산된 전력으로 사용하는 ‘기업 RE(Renewable Energy)100’, 2035년까지 광주에서 사용하는 모든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광주 RE100’을 실현한다.

최종단계인 2045년까지 외부로부터 전력에너지를 공급받지 않는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광주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 시장은 또 '광주형 AI-그린뉴딜' 목표실현을 위한 3대 전략으로 ▲녹색분권(Green Democracy) ▲녹색 발전(Green Energy) ▲녹색인프라 및 그린수송(Green AI Infra)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9대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광주형 AI-그린뉴딜의 핵심은 내가 사용하는 전기는 내가 만들어 쓰는 시민 참여형 ‘시민에너지 발전소’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다.

앞으로 에너지 거버넌스 기능을 대폭 강화해 시민주도의 마을, 학교단위 협동조합을 조직하고 태양광을 생산하는 빛고을시민햇빛발전소를 만들 예정이고  (재)광주그린에너지산업진흥원과 태양광발전 공동연구센터를 설립해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계획이다.

공동 주택, 공장, 산업단지, 제2순환도로에 이르기까지 도시 전역에 신재생에너지 보급하고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 등 수소산업 생태계 육성사업도 추진된다.

또한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사물인터넷(IoT) 등과 연계한 에너지 클라우드 구축 및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 등 에너지 자립도시 인프라 구축으로 2045년까지 전기?수소차 약 34만2,083만대, 전기?수소충전소 약 2만9,583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시는 국비 4조 312억원, 지방비 2조 2602억원, 민간투자 18조 802억원 등 약 24조4,716억원의 예산 투입예상으로 생산 30조491억원, 부가가치  9조8,599억원, 고용 13만4,815명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했다.

이 시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도시경쟁력의 핵심은 안전과 환경이다”고 강조하며 “오늘 발표한 광주형 AI-그린뉴딜은 기후위기에 대응해 온실가스를 줄이고 불평등을 없애는 탈탄소 청정 도시로의 대전환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뿐만 아니라 안전 광주를 실현하는 담대한 전략이다”고 말했다.

또한 광주형 AI-그린뉴딜 정책 추진배경에 대해 “녹색혁명을 광주발전의 호기로 삼아 세계의 녹색시장을 우리의 새로운 성장기반으로 만들어가고자 한다”며 “인류가 직면한 기후?환경 위기에 대응해 우리경제구조를 저탄소 친환경 성장모형으로 탈바꿈시키려는 정부정책을 뒷받치하면서 광주의 도시 경쟁력도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