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뉴딜은 디지털뉴딜과 함께 '한국판 뉴딜' 양 축을 구성한다. 이미지=KTV방송화면 캡쳐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가 2022년까지 미래 기후변화와 환경 위기에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그린뉴딜 유망기업’ 100개사 육성에 나선다. 이를 위해 올해 제3차 추경으로 양 부처는 총 407억원의 예산을 반영했다. 

접수는 이달 20일 부터 8월 10일까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연구관리시스템과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종합관리시스템에서 받는다. 평가를 거쳐 9월 중 40개를 선정한다. 선정된 기업에 향후 3년간 기술개발과 사업화 자금을 최대 30억원까지 지원한다.

이번 그린뉴딜 유망기업 선정은 그린뉴딜 3대 분야 중 하나인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해 추진된다. 3대 분야는 ▲도시?공간?생활 인프라 녹색 전환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등이다.

환경부는 ‘녹색혁신기업 성장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청정대기 등 녹색산업 5대 선도 분야(청정대기·자원순환·생물·스마트 물·수열에너지 등 기타분야) 중소기업을 집중육성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연구개발(R&D) 지원 중심의 ‘그린벤처 프로그램’을 통해 녹색기술 분야 혁신형 중소기업을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김동구 환경부 환경경제정책관은 “녹색 유망 중소기업이 녹색산업 전체를 견인하는 ‘그린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전 주기에 걸쳐 각종 지원 정책을 펼치겠다”며 “‘녹색산업 정책’을 담당하는 환경부와 ‘중소기업 정책’을 담당하는 중소벤처기업부 간의 협업을 통해 지원 정책효과를 최대한 이끌어 내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