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회사소개를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광산구에서 청소, 홈케어, 소독 방역 등 청소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친환경케어' 대표 조현주입니다.

친환경케어는 건물위생관리업/인테리어/방역소독/상수도 및 난방배관세정업/가전제품/냉난방기 청소 및 AS 등 사업시설 및 산업용품 청소업체로 사회적기업입니다. 일반적으로 청소 업종은 신뢰가 있고 전문적인 기술과 장비, 인력을 갖춘 회사를 요구합니다. 친환경케어는 오랜 경험과 풍부한 기술, 준비된 인재와 뛰어난 청소장비로 고객들에게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사회적경제 기업 분야에 참여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가요.

저 또한 북한이탈주민(새터민, 탈북자)으로 취약계층이었습니다. 취약계층이 누구보다도 사회에 적응하고 일자리를 찾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사회적기업을 통해서 취약계층, 사회적약자 분들에게 “사회가 그들을 아끼고 있고 모두가 함께 살아가기를 원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부터 항상 머리로 생각하고 꿈꿔왔던 것이 있습니다. “누구 하나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우연한 계기로 청소 서비스로 회사를 운영하게 되었고 항상 마음속으로 생각해오던 것을 현실로 풀어낼 수 있었던 것이 바로 '사회적기업'입니다.

출처: 광주사회적기업협의회

Q. 이번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지역아동센터에 무료 방역을 실시했다고 들었습니다.

이번 코로나19바이러스 발생으로 방역 관련 사회적기업 대표님들과 '코로나19로 지금 가장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이 어딜까?' 이야기를 하다가, 학교에도 갈 수 없고 학원에도 갈 수 없어 지역아동센터를 찾는 아이들도 위험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었습니다. 지역아동센터는 의무 방역이 아니기 때문에 그래서 지난 2~3월에 광주 내 방역관련 사회적 기업 9곳이 모여 306개의 지역아동센터 무상 방역, 소독 서비스를 실시했습니다.

오갈 곳이 없는 아이들이 소독된 센터에서 뛰어노는 상상을 하니 일하는 것이 하나도 힘들지 않았습니다. 보호받고 건강하게 자라나야 할 아이들을 위해서 광주 사회적기업들이 모여 머리를 맞대고 힘을 합쳤다는 것에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이번 코로나19를 통해서 사회적기업들이 언제든 모여 사회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광주 내 사회적 기업들은 먼저 나서서 사회에 도움이 되는 활동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고 사회적경제기업(사회적기업)의 본연의 의미를 찾기 위해서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

 

Q. 사회적 기업을 하면서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요.

전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식 변화에 대해서 고민하고 또, 고민하고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이라고 하면 대부분 사람들은 긍정적인 이미지보다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 같습니다. 제가 직원을 고용하기 위해서 면접을 볼 때도 '사회적 기업이면 대충대충 해도 되겠지?'라는 생각을 갖고 찾아오는 사람도 많고 '취약계층이나 장애인들 고용하는 곳이면 엉망이겠군.'이라는 생각을 갖고 찾아온 사람도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청소 계약을 하거나 상담을 하러 갔을 때, 저는 사회적기업이라고 자랑스럽게 이야기를 하면 상대 측에서 바라보는 눈빛이 틀려지고는 합니다. "사회적 기업이면 장애인들이 와서 청소하는 건가요? 그럼 곤란한데"라던가 "계약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연락드리겠습니다" 와 같은 부정적인 반응이 돌아오곤 했습니다. 청소를 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기도 전에 미리 지레짐작하고 '대충대충 하거나 설렁설렁해놓을게 분명해!'라는 생각으로 기회조차 얻지 못할 때가 가장 마음이 아픕니다. 분명 사회적기업이라고 하면 지역사회와 사회취약계층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착한 기업인데, 많은 분들은 자선단체로 생각하거나 서비스의 질을 의심하곤 합니다.

사회적기업이 갖는 이미지 개선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회적 기업들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하는 부분도 있지만 지자체와 행정에서 함께 고민한다면 금방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Q.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를 부탁드릴까요.

위에서 말했다시피 사회적기업이라는 이유만으로 저희에게 일을 맡기기 꺼려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한 번은 청소 일을 맡게 된 곳이 있었는데 사회적기업이라고 말하니 걱정을 많이 하던 고객분이 있었습니다. 그런 고객분을 만나면 혹시나 다른 광주 내 사회적기업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될까 봐 평소보다 2배, 3배는 더 열심히 합니다. 한 번 닦을 곳을 두 번 닦고, 두 번 청소해야 할 곳을 세 번, 네 번을 합니다. 그렇게 일을 다 하고 나면 고객분들도 저희들의 마음을 알아주시는지, 청소에 대해 크게 만족하시고 고객들 80% 이상이 다시 저희를 다시 찾아주십니다.

사회적기업이어서 걱정하시던 고객분들이 저희들을 계기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면 그것보다 뿌듯한 것이 없습니다. 사회적 기업이라는 타이틀이 오히려 저를 발전시키고 더 노력하게 만드는 이유입니다. 모든 고객에게 기억이 남도록 더 열심히 사회적 기업의 의미를 실현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광주사회적기업협의회

Q. 다른 지역에 비해 광주 사회적 경제 기업의 특별한 점, 강점은 뭐라고 생각하나요? 앞으로 광주 사회적 기업들의 성장을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광주 사회적기업의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사회적기업에 대해서 관심을 보이고 있고 광주 내에서도 사회적기업의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다고 생각됩니다.

다른 지역에 비해 특별한 점이 있다면 사회적기업 사이의 네트워크가 광주 내 사회적 기업만의 특별한 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역아동센터 무료 방역과 같이 사회적기업들 사이의 네트워크가 끈끈하게 연결되어있어, 광주에 어려운 시기가 오거나 힘든 일이 생겼을 때 발 벗고 나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기업 모두가 누가 먼저랄 것 없이 사회 내 가장 소외되고 취약한 계층을 필요를 고민하고 생각합니다. 누가 시켜서 하는 일이 아니라 진정 광주 사회에 대한 우려와 걱정하는 마음에서 사회적 기업들이 나서서 앞장서는 마음은 다른 기업들과는 남다르다고 생각됩니다.

광주 사회적기업들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회 취약계층의 고용문제에 대해서 고민해보고 소외된 취약계층에게 효과적으로 사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또, 광주와 함께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제도 개선과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적 목적을 갖은 기업들이 많이 생겨나야 합니다.

사회적기업이 사회적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제도가 무엇인지, 함께 살아가기 위한 광주를 만들기 위해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할지 함께 고민하고 생각해봐야 합니다.

Q. 사회적 기업에 대해 한마디로 말한다면, 뭐라고 설명하시겠나요.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대표님, 사람들을 만나다 보면 "책임감" 있는 사람들밖에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단순히 이익을 추구하는 일반 기업들과는 다르기 때문에 또 다른 의미로 사회적기업이 갖는 책임감은 굉장히 무겁습니다. 다들 자신이 '사회적 기업의 모범'이라고 생각하고 서비스를 제공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사회적 기업들은 취약계층이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서 발로 뛰는 사람들입니다. 좋은 마음을 갖지 않고서는 사회적기업을 할 수 없습니다.

사회적 기업에선 이런 말을 종종 사용하고는 합니다.
"빵을 만들기 위해서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하기 위해서 빵을 만든다."

사회취약계층의 고용문제가 매우 심각한 현 상황에서, 이런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사회적기업은 사회의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그 사회적기업 참 괜찮더라." 라는 말을 듣는 그날까지 '내가 사회적기업의 얼굴이고 거울'이라는 생각으로 더 열심히 일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착한 소비는 선택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의 상품구매는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를 이롭게 합니다. 무엇보다 사회적기업 상품구매는 '세상을 따뜻하게 하는 가치를 추구하는 마음가짐'과 '믿을 수 있는 재료' 그리고 '정직한 방법의 생산'을 응원하는 구매입니다.

사회적기업은 세상을 따뜻하게 만드는 가치를 위해 일한다는 자부심과 마음가짐을 바탕으로 믿을 수 있는 재료 그리고 정직한 방법의 생산을 통해 소비자와의 신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사회적기업 상품구매는 사회적 가치를 만드는 또 하나의 생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본 기사는 광주 사회적경제의 의미를 살피고 공유하기 위해 광주광역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광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함께 제작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