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세계금융위기 이후, '사회적 경제(Social Economy)'가 금융자본주의의 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OECD는 사회적 경제를 '국가와 시장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조직들로, 사회적 요소와 경제적요소를 가진 조직들'이라고 정의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공제회, 재단 등 비영리기구, 공동체기업 같은 조직들이 사회적 목적을 가지고 경제활동을 하는 것을 사회적 경제라고 하지요. 이로운닷넷은 사회적 경제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에 대한 정의를 공유합니다. 저작재산권은 공유하오니, '이로운닷넷 자료'라는 저작자명만 표기해 널리 퍼트려주세요. [/alert]

사회적기업(Social Enterprise)의 정의는 나라마다, 기관마다 약간씩 다릅니다. 사회적기업 자체가 사회(Society)에 기반한 기업활동이기 때문에, 그 사회가 어떤 사회적기업을 원하느냐에 따라 조금씩 정의가 달라지는 것이지요.

1. 국제사회에서의 정의

■? 아쇼카(Ashoka) 정의.

"일반기업과 달리 영리목적이 아닌 공적인 목표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기업을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사회적기업은 민간 분야 경영전략을 활용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주목표로 삼고 있다. 사회적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도록 개발된다. 또한 사회적기업은 자체적으로 영리활동(제품 생산이나 서비스 제공)을 통해서 재정적 자립을 확보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비영리 혹은 자선단체들과 차별지어진다고 할 수 있다." - 아쇼카 측에서 언론용으로 제작한 한글 설명자료에서 발췌.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정의.

"공공 이해를 위해 수행되고, 이윤 극대화가 아니라 특정한 사회적 경제적 목표 달성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가(entrepreneur) 전략으로 조직되어, 사회적 배제와 실업과 같은 문제에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역량을 가진 사적 활동" - <사회적 경제 이론 제도 정책(주성수 지음)> 재인용.

2. 한국에서의 정의 (고용노동부 및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이트에서 발췌)

■ 목적

-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서비스 제공 (취약계층 : 저소득자, 고령자, 장애인, 성매매피해자, 장기실업자, 경력단절여성 등) - 지역사회 발전 및 공익 증진 - 민주적 의사결정구조 (서비스 수혜자, 근로자,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 - 수익 및 이윤 발생시 사회적 목적 실현을 위한 재투자 (상법상 회사, 이윤 ⅔이상)

■ 영업활동 - 조직형태는 비영리법인?단체, 조합, 상법상 회사 등 다양하게 인정 - 유급근로자를 고용 -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이 노무비(인건비)의 30% 이상

■ 법적 개념 (사회적기업육성법 제2조)

-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 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 - 주주나 소유자를 위한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우선적으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이를 위해 이윤을 사업 또는 지역공통체 다시 투자하는 기업

■ 사회적 목적에 따른 분류

- 일자리 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 - 사회서비스 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 -혼합형 : 일자리 제공형 + 사회서비스 제공형 - 기타형 : 사회적 목적의 실현여부를 고용비율과 사회서비스 제공비율 등으로 판단하기 곤란한 사회적 기업 - 지역사회공헌형 : 지역사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

■? 사회적기업 설립 지원 및 인증 안내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청년 등 사회적기업가 육성 과정 보기
- 소셜벤처경연대회 안내 및 이전 수상팀 리스트 보기
- 사회적기업 아카데미 보기
-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 인증 안내 보기
- 예비 사회적기업 안내 보기



■ 사회적기업 명칭 사용시 주의사항

- 정부 인증을 받거나 지자체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 받지 않고 사회적기업 명칭을 사용하시면 과태료 500만 원을 물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참조하세요. 사회적기업육성법 시행령 및 과태료 조항 보기?

- 사회적기업만 쓰세요. 인증 로고 BI ?파일?

3. 사회적기업 창업을 위한 참고 도서

■ 사회적기업 창업 입문서
<사회적기업을 디자인하라> : 아서 C브룩스 (Arthur.C.Brooks)지음, 사업계획서 쓰는 법이나 자원 개발하는 법 등 사회적기업가가 알아야 할 키 포인트.

<사회적기업 창업교과서> : 야마모토 시게루 지음, 비영리법인 사회적기업 등 소셜비즈니스를 구상하고 사업화하는 법에 대한 실전 포인트.

■ 사회적기업 창업 실전 사례
<보노보 혁명> : 유병선 지음, 아쇼카 B랩 등 영감과 열정을 북돋워주는 해외 사회적기업 사례 소개.

<살맛 나는 세상을 꿈꾸는 사회적기업가21인의 세상 고쳐 쓰기> : 김종락 이경숙 이재영 지음, 카페티모르 유유자적살롱 이지무브 빛나리퀵택배 등 국내 사회적기업가 고군분투기를 통한 성공과 실패의 포인트 소개.

<사회적기업 만들기> : 무하마드 유누스 지음, 그라민다농 등 유누스가 창업한 사회적기업 중심으로 경험과 지혜가 녹아있는 사회적기업 입문서 겸 창업 가이드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