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SCMP) 등 주요매체는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가 지난 28일부터 심의를 개시한 홍콩보안법을 30일(현지시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고 보도했다. 전인대 회의는 약 15분 만에 표결를 끝내 속전속결로 의결됐다.

이 법은 외국 세력과 결탁, 국가 분열, 정권 전복, 테러 행위 등을 금지하고, 홍콩 내에 이 법을 집행할 기관을 설치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르면 홍콩 주권 반환 23주년인 7월 1일부터 시행 예정이다.

미국, 영국 등 서구권 국가는 홍콩보안법이 1997년 홍콩 반환 당시 홍콩에 주어진 자치권을 침해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미국 상무부는 홍콩에 대한 특별대우를 박탈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미국은 홍콩 시민에 대해 미국 비자 발급과 무역에서 특혜를 부여하는 등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를 인정해왔다.

캐리 람(Carrie Lam) 홍콩 행정장관은 이날 "미국의 어떠한 제재도 두렵지 않다"며 "홍콩 정부는 이미 이러한 제재에 대응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홍콩에 대한 미국의 국방물자 수출 중단, 첨단제품 접근 제한 등 규제조치에 대해서도 람 장관은 다소의 불편을 감내하고 중국산 제품으로 이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콩 명보 등에 따르면 홍콩보안법이 통과된 후 홍콩의 민주화 시위를 주도해온 조수아 웡(Joshua Wong) 데모시스토당 비서장은 데모시스토당에서 탈당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그는 "악법 통과와 인민해방군의 '저격 훈련' 공개 등 홍콩의 민주 진영은 이제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데모시스토당 비서장 자리에서 물러나고 탈당해 개인 자격으로 신념을 실천 하겠다"고 공언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참고

Hong Kong national security law unanimously passed by Beijing, while Joshua Wong and associates announce decision to quit party politics(SCMP)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