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정부는 사회적거리두기를 시행하며 감염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민들도 자발적으로 모임을 자제하며 적극적으로 방역에 참여하고 있다. 그동안 대면방식으로 제공되던 서비스도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각 분야에서도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도입중이다. 특히 대상자를 직접 만나 진료, 돌봄 등을 제공했던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하 의료사협)은 만나지 않으면서도 (건강)취약계층에게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병원을 출입하는 환자들의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사진=인천평화의료사협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하 의료사협)은 요즘 초긴장 상태다. 그동안 진료, 돌봄 등을 제공했던 (건강)취약계층에게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다. 

신선미 한국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정책실장은 “의료사협의 일은 사람 관계 속에서 건강을 지키는 것”이라며 “코로나19가 워낙 긴급하다보니 초반에는 사회적거리두기에 집중했는데, 지금은 관계를 중심으로 한 비대면 방식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도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고민이다. 안산의료사협 등 일부는 의료사협은 취약 계층 대상 보건 서비스 제공을 위해 자체적으로 코로나19 대응 매뉴얼을 제작하는 등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조합원 안부묻기프로젝트 포스터./이미지=인천평화의료사협

조합원 소속감과 신뢰 관계로 코로나19 대응 효과↑

사실 뾰족한 수가 있던 것은 아니다. 취약계층돌봄, 소모임 등의 대면활동이 중지되면서 의료사협은 기존의 활동을 비대면 방식으로 이어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의료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심이고, 결국 자주 연락해서 안부를 묻는 것이 모든 것의 시작이라는 생각에서 ‘안부묻기 프로젝트’다. 스마트폰 등으로 문자를 보내거나 전화를 한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다양한 방식으로 돌봄을 진행하고 있다.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조합원들이 가질 수 있는 끈끈한 소속감과 신뢰 덕분이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조합원들은 각자 속해있는 조합에 대해 소속감이 강해 의료사협에서 배포한 대응지침 등에 신뢰도 높다. 의료사협 조합원들은 ‘코로나19 감염 차단’, ‘집에서 하는 운동법’ 등 코로나19 대응정보를 전달했을 때 지킬 확률이 높다고 전했다. 코로나19 관련한 가짜 뉴스 대신, 믿을 만한 정보원(?)이어서다. 

신선미 정책실장은 “각 의료사협 이사장이 이사에게 전화로 안부를 물으며 방역수칙 등 지켜야 할 지침을 설명하면 이사는 대의원에게, 대의원은 소모임 조합원들에게 전화해 필요한 내용을 전달한다”고 말했다. 말 그대로 일사불란하게 정확한 정보가 유통되고, 조합원들의 현재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그는 “전화에 불과하지만, 집에 고립돼 있던 사람들에게는 ‘혼자가 아니’라고 느끼는 정서적 지지가 된다”면서 “집에 혼자 있어도 누군가 나를 돌보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부에서 봉사로 이어지는 선행 릴레이

전화를 이용한 돌봄은 자연스럽게 후원활동으로도 이어진다. “요즘 어떠세요”로 시작한 안부전화는 “요즘 이 물건이 필요해요”라는 말로 이어진다. 대화를 통해 외출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필요한 후원물품이 전달되기도 한다.

높은 소속감은 봉사로 연결되기도 한다. 재봉 기술이 있는 조합원은 마스크를 만들고, 의료사협이 운영하는 한의원(의료기관)에서는 면역력에 효과가 있는 차를 만들어 전달하기도 한다. 의사들은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 자원봉사를 나간다. 신선미 실장은 “지역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면서 봉사와 돌봄이 이뤄진다”고 말했다.

감염위험이 높아 외출을 자제해야 하는 고위험군은 늘 가던 병원에서 안심하고 약도 처방받을 수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감염 고위험군의 대면접촉을 최소화 하기위해 지난 2월 만성질환자의 전화상담과 대리처방을 한시적으로 허용했다. 의료사협은 항상 지역주민들의 주치의 역할을 하며, 평소 환자의 병력을 매우 잘 알고 있기에 전화 처방을 할 때도 큰 문제 없이 수행하고 있다.

안산의료복지사협 소모임이 면마스크를 제작하는 모습./ 사진=안산의료복지사협

코로나19 이후 의료사협 설립 문의 늘어…설립 후 지속성 보장돼야

의료사협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전국 많은 지자체에서 의료사협 설립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역에 의료사협이 설립되면, 자발적으로 건강 자치력을 향상할 수 있는 역량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정부가 강조하는 커뮤니티케어(지역사회 통합돌봄)의 안정적 운영도 가능하다.

신윤관 안산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전무이사는 “현재 전국적인 의료사협의 규모와 활동은 사회의 주류적인 변화를 이끌기에는 미미하지만 전국 각지의 의료사협들이 실험과 도전 그리고 협동조합으로서의 공익성 실현 등의 성과는 확실하다”고 전했다.

지금부터 중요한 것은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지속성이다. 아직 끝나지 않았고, 언제 다시올지 모르는 위기 앞에서 의료사협은 눈앞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만이 아니라, 긴 시간 지역민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어야 한다. 신선미 정책실장은 “시민참여와 동원은 다르다. 동원은 지속성이 보장되지 않고, 질관리가 떨어진다"며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야 의료사협이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