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8개 지역순회 간담회를 마치고 ‘지역문제해결 플랫폼’을 시작했다고 23일 밝혔다.

지역문제해결 플랫폼은 주민이 지역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정부·지자체·공공기관의 지원을 통해 해결하는 민?관협업형 문제 해결 방식이다. 

현재, 8개 지역플랫폼은 온?오프라인을 통해 다양한 의제를 발굴하고 있다. 선정된 의제는 7월 한 달간 준비를 거쳐 8월~11월까지 해결한다.

행안부는 지난 5월 21일부터 6월 12일까지 8개 지역순회 간담회를 개최해, 지역별 사업추진상황을 공유하고 시민사회?공공기관?지자체 의견을 수렴했다.

순회간담회에서 시민사회는 지역 내 공공기관의 적극적 참여를 요청했고, 공공기관은 고유업무에 적합한 의제에 참여를, 지자체는 세 주체 간 유기적 연계와 소통 강화를 강조했다. 

행안부는 순회간담회에 이어 이달 23일 8개 지역 민간추진위원장 간담회를 시작으로 공공기관, 지자체 간담회를 점차 추진할 계획이다.

19년도에는 6개 지역에서 292개 기관(67개 공공기관 포함)이 참여해 지역추진위를 구성, 플랫폼이 출범했다. 94개 협업의제를 선정해 총 72개 과제를 실행했다.

특히, LH공사와 광주도시공사는 영구임대주택의 장기 공실(총 34가구)을 활용해 청년주거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빈 상가를 활용한 창업공간 조성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재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코로나19로 일상적 재난과 감염의 위기 속에서 의제 수렴부터 문제해결 과정까지 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면서도 “물리적 거리두기 및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공공기관과 함께 주민들이 확실한 변화를 체감하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