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 이하 관광공사)와 함께 축제 분야 청년 인재 육성을 위해 ’축제 현장연수 과정‘에 참가할 축제인 1기 연수생을 모집한다.

올해 처음 추진되는 ’축제 현장연수 과정‘은 그동안 축제가 성장했음에도 축제 분야의 실무 경력을 갖춘 전문인력이 여전히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연수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며 진행될 방침이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지난달까지 축제를 주관하는 지자체와 축제 전담기구를 대상으로 참가 수요를 조사해 연수생이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축제 총 12개를 확정했다. 코로나19로 개최가 취소되더라도 연수생들은 축제 전담기구에 배치돼 다음 해 축제 기획 등 축제 관련 업무를 계속 수행한다.

이번 공모에는 축제에 관심 있는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참가 신청서는 오는 25일까지 자신이 현장연수 받기를 희망하는 축제와 직무(기획·운영, 홍보·마케팅)를 선택해 ‘참가자 모집’ 누리집에서 제출하면 된다. 관광 관련 전공자, 축제 근무 경력자, 해당 지역 거주자를 우대한다. 

공모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문체부관광공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축제 현장 속으로 들어가는 사람(人, 인)이라는 의미를 지닌 ‘축제인’ 1기 연수생은 현장 배치에 앞서 2주간 축제 기획부터 홍보·마케팅, 축제 운영관리 등 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사전 교육을 받는다. 현장연수 기간 5개월 동안에는 축제 전담기구에서 축제 감독과 기획자 등 현직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상담(멘토링)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축제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예정이다.

최종 1기 연수생은 서류전형과 면접심사 등 선발절차를 거쳐 25명 내외로 선발할 예정이며, 이들은 7월 중순부터 사전 교육을 받고, 연수기간 동안 월 180만 원의 급여도 받는다. 관광공사는 연수수료생을 대상으로 취업정보 제공, 취업 박람회 참가 등의 후속 지원도 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현장연수 과정이 축제 산업을 선도할 우수한 젊은 인재를 양성하는 초석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문체부는 관광공사와 함께 축제 종사자의 역량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부터 축제 전담기구 실무자, 지역 축제 담당 공직자 등을 대상으로 전문교육과정(축제 아카데미)도 별도로 개설하고 오는 8월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2020 축제 현장연수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공고문./사진제공=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