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진영)가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총 2억5천만원의 포상금이 책정됐다.

행안부는 국민의 집단지성을 통한 문제해결과 파격 보상으로 대표되는 ‘도전.한국’ 공모를 15일부터 시작한다.

올해 처음 시행되는 '도전.한국'은 정부 차원에서 해결하지 못한 사회문제의 해법을 국민들의 창의적 아이디어에서  찾으려는 프로젝트다. 

이번 공모는 사전에 선정된 9개 과제의 해결방안을 공모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국민·기업·단체 누구나 제안할 수 있으며, 여러 건의 아이디어를 중복해서 제안할 수도 있다.

9개 공모는 문제 해결 난이도 및 요구되는 기술의 전문성 및 완성도 등에 따라 A~C 등급으로 나뉘었다. 과제 등급에 따라 1천만~5천만원의 포상금이 걸렸다. 

특히 최근에 문제해결 필요성 및 시급성이 커진 과제뿐만 아니라, 수년간 해결이 어려웠던 사회문제를 기존 방식과는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과제들도 포함돼 있어 다양한 시각을 통해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난이도 기술을 요구하는 A등급 과제는 해양쓰레기 탐지 및 제거, 보이스피싱 예방 등이다, 과제당 최대 포상금 5천만원을 준다. 

반려동물 유기 예방, 고령층의 디지털 정보 소외 해소, 소각산불 예방, 1인 여성가구 안전 확보 등은 B등급을 부여받아 상금 3천만원이 책정됐다. 

비교적 일반 국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과제인 C등급으로는 쓰레기 불법투기 예방, 소방차 전용구역·소화전 주변 불법주차 방지, 금연-흡연 구역 구분 등이 선정됐다. 각각 1천만원의 포상금을 받을 수 있다.

아이디어 공모는 15일부터 오는 9월 15일까지 약 3개월간 진행되며, 광화문 1번가 내 ‘도전.한국’ 게시판에서 참가신청서, 아이디어 기획서 등을 다운로드받아 제출할 수 있다. 

특히 7월 중 과제 관련 기술 동행 및 정책 추진 현황을 설명하고, 참여자간 질의응답을 위한 과제 설명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과제 설명회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사전 등록자에게 사전 공지할 방침이다. 

국민이 제안한 아이디어는 도전.한국 운영위원회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최우수 아이디어에는 최고 5000만원의 포상금(총 상금 2억5천만원)을 지급하고, 행정안전부 장관상 표창도 실시할 계획이다.

정부는 선정된 아이디어가 실제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술자문과 컨설팅 등 후속 지원도 한다. 정책 반영이 필요하다고 판단시 연구개발(R&D) 사업과 연계하는 등 단계적으로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제1회 도전.한국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사진제공=행정안전부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