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경찰은 코로나19 확산을 막는다는 이유로 천안문 광장 추모 집회를 공식 금지했다고 가디언지 등 매체가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조치는 홍콩 정부가 8명 이상의 단체 모임 금지 조치를 연장한 이후 예상됐다. 이번 발표로 1989년 6월 4일 천안문 사태 이후 처음으로 기념행사를 치르지 못하게 됐다.

홍콩 경찰은 "이번 행사가 참가자들의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시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히며, 집회를 허가하지 않았다. 홍콩의 사회적 거리두기는 당초 2일에 끝날 예정이었다.  

이 같은 결정은 중국 전인대가 홍콩 국가보안법을 제정하기로 결의한 데 따른 것이다. 민주화 운동가들과 많은 법률 전문가들은 이 법이 언론의 자유와 정치 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천안문 사태 기념 집회는 종종 다른 목적으로도 사용됐다. 지난해는 이 집회 며칠 후 100만 명이 거리로 모여 '범죄인 인도법안'에 대해 반발하는 시위를 몇 달간 벌였다. 

중국 애국민주운동 지지 홍콩연맹의 이척옌(Lee Cheuk-yan) 조직위원장은 실망감을 드러내며 각자 촛불을 밝히고 침묵 시위를 하자고 주장했다. 국제앰네스티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한채 철야 집회를 허가해야한다고 지지했다. 조슈아 로젠츠웨이(Joshua Rosenzweig) 국제앰네스티 동아태 부국장은 "코로나19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구실로 사용돼서는 안 된다"면서 "이 금지령과 국가보안법 등장으로 홍콩의 천안문 사태가 일어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홍콩은 지난 이틀 동안 코로나19 지역감염자가 5명 발생했으며 해외에서 들여온 감염자 외에는 2주 가까이 새로운 감염자 발생 사례가 없는 것으로 보고됐다.

※참고

Hong Kong police ban Tiananmen memorial vigil, citing Covid-19(The Guardian)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