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 전용 스마트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사회적기업 에스엠플래닛(대표 조현선)이 21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양성광)이 주최한 코로나19 극복 비대면 IR 데모데이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에스엠플래닛에 따르면 시각장애인들의 점자 사용비율은 약 7%로 에스엠플래닛은 점자를 모르는 시각장애인들의 스마트폰 사용문제 해결에 기술력을 집중했다. 에스엠플래닛은 점자를 모르는 시각장애인들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불편을 겪지 않도록 이들에게 최적화된 스마트폰 인터페이스(UI)를 개발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통신서비스 회사의 유료 가입모델로 제공되고 있다. 또 2022년부터는 하드웨어 개발에도 착수할 예정이다. 심사위원들로부터 사회적 가치는 물론 사업성과 기대효과 측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사회적기업 에스엠플래닛이 특구재단의 비대면 데모데이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사진=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유튜브 화면캡처

에스엠플래닛 측은 “현재 서비스는 폴더형폰에 최적화된 버전으로 투자유치를 통해 터치형 스마트폰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하겠다”이며 ”국내는 물론 중국과 아프리카 가나 등 해외에도 수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비대면 데모데이에는 사회적경제기업과 기술기반 스타트업 등 총 9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약 200여명의 일반인 및 투자자들이 온라인으로 참석했다. 대상은 창문에 설치하는 인공지능환기시스템을 개발한 에스아이디허브(대표 권오종), 최우수상은 로봇의 위치인식 기술을 이용한 무인주차 로봇의 상용화를 추진하는 마크로봇테크(대표 김덕근)가 각각 수상했다. 수상기업 등 발표기업들은 벤처캐피털(VC) 등 유튜브 시청자의 의견을 수렴해 2020년도 투자유치 지원사업에도 재도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구재단 양성광 이사장은 “초기 스타트업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이 보통은 자금과 마케팅인데, 최근 코로나19로 더 어려워진 상황에서 사회적경제 기업과 중소기업에게 이번 크라우드 펀딩 비대면 IR 데모데이 행사가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