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디언 등 외신의 13일자 보도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의 비상사태 전문가인 마이크 라이얀(Mike Ryan) 박사는 "코비드19(코로나19)를 유발하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에이즈 바이러스(HIV)와 같은 풍토병이 될수도 있다"고 말하며 "이 바이러스는 언제까지 돌아 다닐지 예측 할 수 없고 결코 사라지지 않을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라이언 박사는 위험 수위를 낮추기 위해서는 바이러스에 대한 국가적, 지역적 그리고 세계 수준에서 '매우 엄중한 통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한 위한 강도 높은 노력을 촉구했다. 그는 100개 이상의 잠재적 백신이 개발돼 임상실험 중에 있지만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는 백신을 찾는 데는 어려움이 따른다고 말했다.

세계 각국이 폐쇄 조치를 완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공중보건 전문가들은 새로운 발생을 피하기 위해서는 극단적인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조하고 있다. 라이언 박사는 육로 국경 개방이 차라리 항공 여행을 완화하는 것보다 덜 위험하다고 설명했다.

WHO 역학 분석가인 마리아 반 케르코브(Maria Van Kerkhove) 박사는 "이번 대유행에서 벗어나려면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는 인식을 확고히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테드로스 아다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코로나 19의 궤적은 우리 손에 달렸으며 우리 모두가 이 전염병을 막는데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13일까지 세계적으로 최소 430만명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최소 29만3천여명이 사망했다고 외신 등이 보도했다.

※참고

Coronavirus may never be eradicated, warns WHO as Spanish study reveals 5% of the population has antibodies(The Guardian)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