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린이노베이션(대표 차완영, 중앙 왼쪽)과 전남해양수산과학원(원장 박준택)이 11일 ‘해조바이오 산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제공=전라남도

전라남도가 스타트업 ㈜마린이노베이션과 해조류 부산물을 이용한 친환경 포장재 생산을 추진한다.

전남해양수산과학원(원장 박준택)은 11일 ㈜마린이노베이션과 ‘해조바이오 산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고부가가치 창출로 어업인 소득 증대에 나선다고 밝혔다.

㈜마린이노베이션은 우뭇가사리 같은 해조류를 이용한 식품과 친환경 포장재 등을 생산해온 바이오 기업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지금까지 합성수지에 의존하던 원료를 친환경 해조류 추출물로 대체할 계획이다.

국내 생산량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전남 해조류 부산물을 활용한 펄프 및 포장지 생산 공장 건립에 200억원을 투자하고, 생산된 친환경 포장재를 미국, 일본 등 해외에 수출할 예정이다.

전남해양수산과학원은 해조류 양식기술과 원료공급 방안 등을 지원하고, 공동연구를 통한 전남 수산자원 상품화에 협력하기로 했다.

박준택 전남해양수산과학원장은 “플라스틱 등 일회용품 사용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산업이 주목받고 있다”며 “전남 해조류를 이용한 친환경 포장재 사업의 성공과 이에 따른 어촌경제 활성화를 위해 기술?행정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