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주간 브리핑] 매주 이로운닷넷의 주요 포스트와 사회적기업, NGO, NPO의 소식을 정리해서 전달해 드리겠습니다![/alert]



사회적 경제 뉴스

여자라, 고졸이라 일자리 차별 억울해?권리 찾기부터-이로운닷넷
제게는 조카가 여럿 있습니다. 대학에 다니는 조카, 대학을 중퇴한 조카, 한국에 있는 조카, 외국으로 간 조카 등등 사는 모습은 다양합니다만 모두들 88만 원 세대라 할 만한 20대 청년들이지요. 나름대로 기자 이모라고 조카들이 이런저런 상담을 청할 때가 있습니다. 밀린 급여 받는 법, 친구들과 사회적기업 만드는 법, 소셜미디어에서 상처 받지 않는 법 등등 제가 아는 상식 중 도움이 될 만한 게 좀 있더군요.혹시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될까 싶어 공유합니다.

이모네곱창 사장님의 '희망은 격렬하다'-이로운닷넷
많은 이가 박수 치고, 웃고, 눈물을 닦아냈습니다. '희망은 격렬하다' 출판기념회에서 김옥연 이모네곱창 대표는 수줍어하면서도 말을 끝까지 이어갔습니다. 김 대표는 2006년 사회연대은행의 지원으로 가게를 연 후 방송사의 여러 맛집 프로그램에 출연했을 정도로 가게를 잘 운영했습니다. 이익금의 일부는 다시 사회연대은행에 기부해 2012년엔 사회연대은행의 나눔실천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잘 나가던 금융인 출신이던 이종수 전 사회연대은행 대표가 왜 사회연대은행을 설립하게 되었는지, 왜 우리에게 사회적 금융이 필요한지 등 이 책이 전하는 메시지를 누구보다 잘 설명해준 김 대표의 축사를 전문 그대로 전해드립니다.

'힐링 가정경제교육, 돈의 인문학' 무료 강좌, 선착순 25명-에듀머니
가정경제 전문 사회적기업 에듀머니와 희망살림에서 주관하는 제윤경의 무료 힐링 가정경제 교육, 돈의 인문학 강의가 26일 좋은빌딩 6층 유브레인 교육장에서 열립니다.

중기청, 소상공인 협동조합에 1억 원 지원-이로운닷넷
중소기업청(청장 송종호)에서 무분별한 대기업 침해 및 어려운 경제 여건의 돌파구 마련을 위한 대안으로 '소상공인 협업화 사업'을 시작합니다. 이 사업은 5인 이상의 소상공인이 협동조합 형태의 자발적인 협업체를 통해 공동의 이익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 총 300개 협업체를 발굴하여 협업체당 약 1억원 한도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코치 MCM SK-2 30~90%할인..수익금으로 네팔도서관 건립-아름다운가게
비영리공익재단 아름다운가게는 오는 27일 패션매거진 ‘싱글즈’와 함께 서울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에서 네팔 아름다운도서관 건립을 위한 자선 바자회 및 콘서트를 개최합니다.

아들을 위해 만든 건강하고 안전한 팝콘-슬로우워크
팝콘 패키지의 유해성에 대해 일찍이 고민을 시작한 어느 부부에 의해 만들어진 안전하고도 친환경적인 패키지가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소비자원, '5만9900원' 훈훈한 다운점퍼 발표-이로운닷넷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구매를 돕기 위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SPA 브랜드 다운점퍼 15종을 대상으로 충전재와 보온성 등 품질을 비교·평가했습니다.

?‘우리’의 행복을 찾아 떠나는 모험 상품들-김도영 필자
안녕하세요. 사회적샐러리맨 김도영입니다. 오늘은 행복을 찾으러 떠나는 모험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나'를 위한 삶에서 '우리'를 위한 삶으로 말입니다. 내 것을 채우기 위해 아등거리는 것은 마치 목마르다고 바닷물을 마시는 것과 같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이젠 시선을 주변으로 돌려봅시다. '우리'가 행복할 때 '내'가 정말로 행복해 진다는 평범한 진리를 깨달아 봅시다.

꽃보다 아름다운 차 '해다미'...한잔 어떠세요-이로운닷넷
오미자·복분자 같은 과실을 발효해 오래 두고 먹었습니다. 발효원액은 철 지나서도 제철 과실의 영양분을 섭취하게 해주는 슬로푸드입니다. 무첨가 발효원액을 만드는 사회적기업 '해다미'를 소개합니다.

소셜큐레이션서비스 기획자, 큐그레이더… 이런 직업 들어봤나요?-이로운닷넷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정철균)은 직업세계 변화에 따라 노동시장에 새롭게 등장했거나 업무 내용이 특이한 직업들을 소개하는 <2013 신생 및 이색직업>을 펴냈다. 이 책에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공정/나눔 ▲돌봄 ▲환경(그린 잡) ▲경영?마케팅 ▲첨단기술 및 IT ▲문화·웰빙 분야에서 새롭게 등장했거나 하는 일이 특이한 33개 직업에 대한 정보와 재직자 인터뷰가 담겨 있다.

기재부 "사회적협동조합도 기부금 처리 가능"-이로운닷넷
사회적 가치가 높은 사업을 하려는 협동조합 창업 희망자에게 희소식이 있어서 전합니다. 24일 오후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올해 2월부터 사회적협동조합도 지정기부금단체로 지정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협동조합에 주식 투자...21조 기업 키운 지역의 힘-머니투데이
'연매출 21조2500억원, 직원수 8만4000여명, 281개 사업체.' 몬드라곤협동조합그룹(Mondragon Cooperative Corporation·MCC)은 세계 최대 협동조합기업이자 스페인에서 열손가락에 드는 대기업집단이다.?MCC는 국내 협동조합 창업희망자에게는 꿈같은 성공사례다. 규모의 경제뿐 아니라 '고용 있는 성장'이라는 사회과제도 달성했다. 한국도 MCC 같은 협동조합기업을 키울 수 있을까.?최혁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기반조성본부장(사진)은 "1차로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일반기업과 마찬가지로 협동조합기업도 협동조합에 호의적인 정부, 적극 협력하는 정부가 있는 곳에서 잘 성장했다"고 말했다.


?사회적기업 주간 뉴스

사회적기업진흥원, 올해 맞춤형 지원 강화-머니투데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원장 김재구, 이하 진흥원)은 23일 성남시민회관에서 2013년 사업설명회를 열었다. 사회적기업가, 지원기관 종사자, 컨설턴트 등 관계자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열린 이 설명회에서 진흥원은 기획홍보본부·사업운영본부·기반조성본부 등 본부별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진흥원은 수요 중심의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사회적기업 인증 관련해선 소셜벤처 및 예비사회적기업 등 후보기업군에 대한 지원과 관리가 강화된다. 인증 탈락기업에 대해선 요건 보완 상담 등 사후관리 컨설팅이 제공된다.

사회적기업 지원 받자… 죽어가던 서커스단 ‘부활 묘기’-문화일보
지난해 11월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은 동춘서커스단에는 장애인, 장기실직자 등 취약계층 13명이 마술사, 저글링 곡예사, 조명 스태프, 주차관리요원 등으로 근무하고 있다. 이들은 4대보험과 함께 상시근무를 보장받는다. 1년에 700회의 정기공연 및 전국 순회공연을 펼치고 있는 이들 단원의 숫자는 유동적인데 성수기인 봄부터 가을까지는 80∼100명가량이며 비수기인 겨울에는 40∼50명 수준이다. 평균 관람객 수는 비수기에는 150명 수준이며 성수기에는 600∼700명 수준이다. 현재 동춘서커스는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티켓몬스터나 쿠팡 등에서 무대공연 분야 예매율이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박원순 시장 “사회적기업 성장 단계별 맞춤 지원해야”-한겨레
박원순 시장 취임 이후 서울시는 공유경제 표방, 사회투자기금 조례 제정,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설립 등을 통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를 통틀어 사회적 경제 사업과 지원에 가장 적극적인 자치단체로 꼽힌다. 희망제작소를 비롯한 사회적 경제단체 전문가들이 지난 19일 서울시가 1년 동안 추진해왔던 사회적 경제 사업의 성과를 평가하고 과제를 짚어보는 대담을 했다.

효성 "맞춤형 컨설팅으로 사회적기업 지원"-이데일리
효성은 지난 해 11월 ‘함께일하는재단’과 공동으로 소셜벤처 기업 등 사회적기업 9곳과 경영컨설팅 지원 협약을 맺고 이들 기업에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기로 했다. 효성이 이처럼 맞춤형 컨설팅에 나선 것은 단순히 창업지원금을 지원하는 일회성 도움으로는 사회적기업을 제대로 도울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저소득층을 위해 저렴한 보청기를 판매하는 딜라이트, 이주 여성 일자리 창출을 돕는 에코팜므, 재활용소재를 패션으로 승화하는 터치포굿 등을 최종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한화그룹 "사회적기업에 재정·경영 지원"-이데일리
한화그룹은 지난 해 5월 공모를 거쳐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회적기업 18곳을 최종 선정했다. 선발된 기업은 새터민을 고용해 폐어망, 폐로프 등을 수거·가공해 재판매하는 백두리싸이클링 등 친환경 제품과 재활용, 에너지 분야에서 친환경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고 있다.

SK그룹, 투자·고용 늘려 낙수효과 견인… 사회적 기업·사회안전망 강화-이데일리
글로벌 경영환경이 녹록지 않지만, SK그룹은 올해 투자와 고용을 확대해 경제 전반의 낙수효과를 견인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SK식 사회공헌 활동’인 사회적기업 지원을 강화해 사회 안정망 확충에 기여할 계획이다.

정읍 산영영농조합법인,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 인증-뉴스1
축산물을 이용한 친환경 순환복합유기영농 전문업체인 전북 정읍 산영영농조합법인이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됐다. 시는 산영영농조합법인이 지난해 12월 고용노동부에서 실시한 최종 인증심사를 통과해 정읍시에서는 최초로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인천 중구, 사회적기업협의회 출범-뉴스1
인천시 중구일자리창출과는 23일 중구사회적기업지원센터에서 중구사회적기업협의회(이하 중사협) 창립총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중사협은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사회적 경제 성장과 발전을 목적으로 정부, 기업, 시민사회 등이 다양한 연대와 협력체계를 구축, 나눔과 상생의 사회적 경제 활동을 실천하기 위해 창립됐다.

"정읍사회적기업 한 눈에" 사회적기업 현황 책자 발간-뉴스1
전북 정읍지역 (예비)사회적 기업의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책자가 발간됐다. 시는 사회적 기업에 관심 있는 기업과 단체 등 시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업별 현황을 담은 책자'정읍사회적기업' 책자를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책자에는 사회적기업의 의미와 지원내용, 개별 (예비)사회적기업의 지정현황을 비롯 각 기업들의 발전 방향과 비전을 소개하고 있다. 또 기업별 제품 생산에서 가공판매까지의 진행과정과 향후 사업계획을 상세히 담았다.

사회적기업 창업 도울 위탁운영기관 23일부터 모집-뉴스1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23일부터 2013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을 수행할 위탁운영기관을 공모한다고 22일 밝혔다.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은 사회적기업가로서 자질과 사회적기업 창업의지를 가지고 있는 이들을 대상으로 창업에 필요한 전문적인 경영지원, 사업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1년 사업시행 이후 위탁운영기관을 통해 육성된 700여개 창업팀이 사회적기업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

중기센터 남부지소, 예비사회적기업 창업 특강 열어-뉴스1
경기중소기업지원센터 남부지소는 22일 남부지소 회의실에서 남부권 예비사회적기업 창업준비자를 위한 특강을 열었다. 이날 특강은 사회적기업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 안내와 함께 경기도가 추진하는 예비사회적기업 선정 관련 선정절차와 자격요건 등을 설명하는 자리였다.

부천시, `2013년 부천형 사회적기업` 모집-뉴스1
부천시는 21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취약계층을 위한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과 지역주민에게 양질의 사회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지역 특성에 맞는 부천형 사회적기업을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보성군, 착한 ‘사회적 기업’ 발굴 박차 -아시아경제
전남 보성군(군수 정종해)이 지역 발전을 견인하면서 취약계층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해 줄 착한 ‘사회적 기업’ 발굴에 발 벗고 나섰다. 군에 따르면 지난 17일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주관으로 고용과 복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기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보성 다비치 콘도에서 워크숍을 개최했다.

수원시, 예비사회적기업과 간담회-뉴스1
경기 수원시는 23일 경기도형 예비사회적기업체로 등록된 (주)다름아름, (사)탑방과후 교육원 등 8개 업체에 등록증을 교부하고 간담회를 가졌다.

'사회적기업 육성 부산 네트워크' 22일 올해 총회 개최 -뉴스1
'사회적기업 육성 부산 네트워크’총회가 22일 오후 3시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사회적기업 육성 부산 네트워크는 2012년 1월 창립,부산역?서면 등에서 사회적기업 홍보를 위한 착한 소비 캠페인과 함께 소규모 박람회를 전개하고, 기업과 종교계, 시민단체 등과 함께 사회적기업 제품 사용 운동을 적극 추진했다.

정읍 첫 사회적기업 인증…인건비 등 받아-연합뉴스
전북 정읍에서 친환경 유기농 농산물을 생산하는 업체가 첫 사회적기업이 됐다.?정읍시는 24일 옹동면의 산영영농조합법인이 고용노동부 심사를 통과해 첫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았다고 밝혔다.?산영영농조합법인은 매년 심사를 거쳐 3년간 50명 이하의 인건비, 사회보험료 일부와 재정지원 사업비로 총 3억원을 받는다.

재계 다보스포럼 총출동…최태원 SK회장 사회적기업 성과발표-뉴스1
전세계 정·관·재계의 수뇌들이 총집결해 정보를 교환하고 글로벌 경제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2013년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 행사에 재계 핵심 관계자들이 총출동한다.?이달 23~27일(현지시간) 스위스의 휴양지 다보스에서 열리는 '2013 다보스포럼'은 재계 인사들은 물론 반기문 UN 사무총장, 김용 세계은행 총재, 크리스틴 라가드르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티머시 가이트너 미국 재무장관 등 세계 각국의 정·관·재계 인사 2500여명이 참석한다. 특히 올해는 '역동적 회복(Resilient Dynamism)'이라는 주제로, 전세계 보건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이다.?20일 재계에 따르면 최태원 SK회장과 김동관 한화솔라원 기획실장, 대성그룹의 김영훈 회장과 동생 김성주 성주그룹 회장 등이 다보스포럼에 참석한다.?1998년부터 다보스포럼에 꼬박꼬박 참석하고 있는 최 회장은 이번 다보스포럼에서 사회적 기업 세션의 토론 주재자로 나서 패널과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최 회장은 SK그룹의 사회적 기업 지원 내용과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한 성과를 소개한다. 또, 실업과 경기침체 등 글로벌 공통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안할 계획이다.

'착한기업 아름다운 사람들', 경기도 사회적기업 홍보책자 발간-뉴스1
경기도는 21일 도내 사회적기업 홍보책자인 '착한기업 아름다운 사람들'을 발간했다. 책자는 사회적기업 생산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고 각 사회적기업이 추구하는 기업 가치 등을 담은 책자로 도내 사회적기업의 판로 확대를 돕기 위해 제작됐다.책자는 도내 357개 사회적기업의 생산한 물품 및 서비스를 교육컨설팅, 문화예술, 사회복지, 청소·경비, 녹색, 식품, 물품·사무용품 등 7개 분야로 나눠 소개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