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중국, 한국, 미국 등 각국은 경제 및 사회 활동을 재개할 수 있는 방안을 조심스럽게 모색하고 있다. 현재 일본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부심하고 있다. 더재팬타임스는 5일자 보도에서 일본이 비상사태를 당초의 이달 31일 까지 다시 연장 하더라도 정부는 출구 전략을 계속 세심하게 세워 나가야 한다고 언급하고 4가지 출구 전략을 제시했다.

첫째, 일본은 국내 사회경제활동 재개를 위해 다른 나라가 어떻게 출구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벤치 마킹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럽 여러 나라와 미국 등 재개방을 향해 첫발을 내디딘 대부분의 나라들은 14일 연속 새로운 발생건수의 하향 추세, 진단 검사의 가용성, 그리고 보호 장비와 안면 마스크의 충분한 확보 등을 검토한 점 등을 보도했다.

둘째로는 소통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으며 기업이 영업을 재개할 시기와 방법을 결정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인지, 놀이터와 공원은 언제 다시 개방할지, 규제 위반자에 대한 제재 수위는 적절한지, 개인들의 사회적 거리 유지는 완화 시킬지, 비필수적 여행은 언제까지 자제하도록 할지 등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코로나19 발생이 다시 증가 할 경우에 대책도 분명히 세워두어야 한다고 했다.

셋째는 오랫동안 사람들의 움직임과 활동의 제한으로 촉발된 여러가지 사회 문제들을 어떻게 다루는지에 대해서도 다른 나라들로부터 배우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보도했다. 유엔인구기금(UNFPA)은 "6개월 간의  자가 격리로 전 세계적으로 3천1백만건의 가정폭력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의 경우, 전국 주요 도시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가정 폭력에 대한 신고가 7% 내지 22% 정도 급증했다. 일본은 비슷한 추세를 예상하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전 예방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일본 지도부는 단기적으로 국내 문제를 해결함과 아울러 세계의 변화 움직임에도 기민하게 대처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반도에서의 정세 변화와 동남중국해에서 중국의 적극적 행동이 팬데믹 중에도 계속되고 있는 점을 주시해야 한다. 또 공공의 건강을 위해 한일 관계의 정상화와 대만의 세계보건기구(WHO) 등 다자 기구 참여에 일본의 지원 강화 방안이 나와야 한다고 이 신문은 강조했다.

※참고

How Japan's post-coronavirus reopening should proceed(The Japan Times)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