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동조합총연맹과 플랫폼프리랜서노동자협동조합협의회 관계자 등이 23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가진 '플랫폼·특고·프리랜서 노동자에 대한 코로나19 정부지원대책 개선 요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긴급고용안정대책이 현실적인 지원책이 될 수 있도록 긴급안정지원금의 지원대상, 규모, 기간을 확대하라!"

"소득감소 입증자료를 마련하기 어려운 노동자들을 위해 현실가능한 입증요건 마련하라!" 

23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서 프리랜서, 가사노동자, 대리기사 등을 대표하는 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22일 발표된 정부의 '코로나19 경제 지원대책'이 실효성을 갖기 위해서는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날 회견에는 △한국노총 △플랫폼·프리랜서노동자협동조합협의회(준) △(사)전국대리기사협회 △한국노총 철도사회산업노조 한국간병인지부 △CN협동조합 △한국노총 경남대리운전연대노조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 △(사)한국가사노동자협회 △서울특별시 동남권·도심권 노동자 종합지원센터 등이 참여했다.

현장에서 최영미 플랫폼·프리랜서노동자협동조합협의회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한국노총 김현중 부위원장은 “정부가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으나 플랫폼·특고·프리랜서 노동자는 여전히 사각지대에 내몰려있다. 사회안전망을 확충하고 이들이 사회적 대화의 주체가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최영미 플랫폼·프리랜서노동자협동조합협의회 대표는 "고용 및 임금 입증자료를 마련하기 어려운 노동자는 또다시 지원에서 배제될 수 있다”면서 "소득 감소 입증에 직종별 특성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종영 전국대리기사협회 회장도 “대리기사, 퀵서비스 기사, 용달화물 기사와 같은 플랫폼 노동자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업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모인 단체들은 또 5인 미만 사업장, 특수고용, 직역연금 노동자 등도 휴업 수당을 받을 수 있도록 고용유지지원금을 확대 적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코로나19 감염위험에 노출된 비정규직, 특수고용노동자, 가사노동자, 영세 자영업자 등 취약계층 노동자들을 위해 한시적이라도 상병수당제도를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최영미 대표는 "이번 일을 계기로 중장기적인 대책을 세우기 위해 사회적대화기구를 만들자"고 말했다. 플랫폼·특고·프리랜서 노동자들도 고용보험, 산재보험과 같은 사회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개선 논의를 시작하자는 요구다. 

기자회견 후 이들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요구안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