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대학생협에서 운영하는 매점은 3월부터 단축 운영에 들어갔다.

대학 온라인 강의가 지속되면서 대학생협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대학생협연합회에 따르면 소속 대학생협의 올해 3월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82% 급감했다. 현재 매장 가동률도 40%대에 불과하다. 

서울권 대학 중 이화여대, 건국대, 숭실대는 1학기 전면 온라인 강의를 결정했고, 서울대, 한양대, 외대, 경희대 등은 온라인 강의를 무기한 연장한 상태다. 지역에서도 순천대, 조선대, 전남대, UNIST 등이 1학기를 전면 온라인 강의로 진행한다. 다만 대학가에서는 일부 실습 과목과 대학원 수업은 예방수칙준수라는 조건 하에 오프라인으로 진행 중이다.

대학생협 운영 난관 첩첩산중
대학생협은 사실상 영업이 불가능한 상태다. 대학생협은 대학생이 주 고객이다. 온라인 개강으로 주 고객을 잃었다. 일부 교직원이 학교에 나오지만, 매출에 큰 도움을 주지는 못한다. 건물 자체를 폐쇄돼 문을 열지 못 하는 매장도 많다. 

대학생협은 주로 1년 중 개학 기간인 약 7개월 동안 주된 수익을 창출한다. 이대로라면 1년 중 3개월만 영업이 가능할지도 모른다. 그마저도 2학기 오프라인 개강이 이뤄진다는 전제가 있을 때 가능하다. 이런 상황에서는 일단 현재를 버틸 힘이 필요하지만, 대학생협은 영세하고, 비영리 단체인 경우가 많아 비축 자금이 없는 편이다. 기초체력이 약해 코로나19가 진정될 때까지 버티기도 어렵다.

일부 기업은 코로나19로 온라인 판매를 확대하고 있지만, 대학생협은 온라인 판매로 진출하기도 힘들다. 우선 제품 판매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이 전무하고, 취급 상품도 학식, 일반 사무용품, 간단한 식음료 등으로 온라인 판매가 불가능하거나 경쟁력이 낮은 제품뿐이다. 다만 경희대 대학생협 등 일부에서는 도서를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마저도 매출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정부·대학 지원 미비해...오히려 지원 줄기도 
도움을 받기에도 난관이 많다. 대학생협은 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에 의한 법인으로 주무 부처는 공정거래위원회다. 실제 지원을 위해 협의가 필요한 부처는 기획재정부와 교육부다. 주무부처와 실제 협력해야할 부처가 다르다보니 도움을 요청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기재부·교육부와의 협의를 위해서 공정위를 통한다. 행정력이 낭비되고,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다.

대학에서도 마땅한 지원책을 내놓지 못 하고 있다. 오히려 기존 지원이 줄어들기도 했다. 대학 밖에서는 착한 임대인 운동이 활발하지만 대학에서는 딴 이야기다. 대학생협연합회에 따르면, 대학생협 중 임대료 감면 등의 지원을 받은 곳은 없다. 다만 비영리로 운영되는 대학생협의 경우 원래 임대료를 내지 않는 경우도 많다. 임대료 감면은 고사하고 오히려 일부 대학에서 대학생협 지원 차원에서 지불하던 수도·전기세를 대학생협이 부담하는 일도 발생했다. 온라인 강의 등을 준비하며 대학의 재정여력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인건비 절감 외 다른 대책 없어
대학생협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대학생협은 인건비 절감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각 대학생협마다 근로시간 단축, 무급·유급 휴가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 마땅한 대책은 없다. 서울의 한 대학생협 관계자는 “3월 12일부터 부분휴업에 들어가고,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을 받는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면서 “그런데도 3월 한 달 동안, 2억 5천만 원에 달하는 손실이 발생했고, 현재 1억원의 대출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 다시 1억 원의 대출을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의 상황이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할 수 있었다.

대학생협은 앞으로가 더 걱정이다. 어려움을 극복할 마땅한 대책이 없기 때문이다. 대학생협연합회 관계자는 앞으로 대책에 대해 “뚜렷한 해결방안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향후 같은 상황에서 버틸 힘을 기르기 위해 재난 관련 기금을 조성하거나 오프라인을 벗어난 새로운 사업 영역을 발굴해내겠다는 계획은 가지고 있다. 이마저도 지금 상황을 벗어난 후에야 준비 가능한 대책일 뿐이다. 

대학교 내 교내 식당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가림막이 설치 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