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코로나19 비상사태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였으며, 이 조치는 5월 6일까지 유효하다고 NHK방송이 17일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전국적으로 감염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사람들이 도심에서 이동하면서 집단 감염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특히 4월 말부터 5월 초까지 이어지는 연휴 기간 지역 내 발생을 억제하고 사람들의 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사태를 전국으로 확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비상사태가 예정대로 해제될 수 있도록 불요불급한 외출을 자제하고 사람 간 접촉을 최소한 70%, 가급적 80% 이상 줄이라고 촉구했다. 또한 정부가 소득이 현저히 감소한 가구에 가구당 30만 엔(약 339만원)의 현금 지급액을 경제 패키지에 포함시킬 계획이라고 이 매체는 전했다.

아울러 아베 총리는 이 기간 중 경제활동이 제한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가구당 30만엔의 지불 대신 전국의 모든 사람에게 1인당 10만엔을 제공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를 여당에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에는 하루에 5백명 이상의 확진자가 새로 나오고 있으며 유람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승객 포함, 16일까지 일본 내 확진자 누계는 10,002명이라고 교도 뉴스가 18일 보도했다.

※참고

Japan's state of emergency extended nationwide(NHK)

日本新冠感染者16日累計超過一萬人(Kyodo News)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