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 기반 사회적 모델 발굴 지원 사업’ 참여단체 모집 포스터./사진제공=농식품부

# 대전시 유성구 ‘열린부뚜막협동조합’은 2017년 ‘로컬푸드 행복도시락’ 사업을 시작해 로컬푸드로 만든 건강한 도시락을 지역 치매안심센터와 연계해 치매 어르신들에게 배달하고 있다.

# 제주도 ‘공심채농업회사법인’ 2018년 ‘아열대채소 농장’을 개설했다. 지역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연계해 다문화 여성들과 바질, 공심채 등 아열대 채소를 재배하고, 조리법을 만들어 친환경 학교급식 납품에도 성공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역사회에서 먹거리와 관련한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찾아내 이를 적극 육성 및 확산하기 위해 ‘로컬푸드 기반 사회적 모델 발굴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올해 2회째를 맞는 사업의 지원자를 이달 29일까지 찾는다. 신청은 로컬푸드·직거래종합정보시스템 ‘바로정보’를 통해 가능하며, 1차 서류평가 및 2차 발표평가를 통해 5월 말에 최종 지원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로컬푸드, 지역 먹거리 계획과 관련된 사회적 활동(사업)을 하고 있는 마을공동체, 사회적농장, 사회적경제 조직, 시민사회 단체 등이 참가할 수 있다. 우수 사례로 선정된 사업자는 2000만~5000만원 상당의 경비, 사업 홍보 및 전문가 컨설팅 등을 지원받는다.

‘로컬푸드 기반 사회적 모델 발굴 지원 사업’ 모집 분야./자료제공=농식품부

지난해에는 우수(직접)활동, 신규사업모델, 시민활동지원 등 3개 분야에서 총 18개 사회적 조직의 우수 사례를 선정해 지원했다. 올해부터는 참여단체들 간 상호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해 상호 벤치마킹을 가능하게 하고, 사업성과의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신우식 농식품부 식생활소비급식진흥과장은 “상생이라는 공통의 가치를 지닌 로컬푸드와 사회적농업이 만나면 그 효과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라며 “사회적농업 정책의 핵심인 로컬푸드를 적극 육성하고 가치를 확산하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