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주간 브리핑] 매주 이로운닷넷의 주요 포스트와 사회적기업, NGO, NPO의 소식을 정리해서 전달해 드리겠습니다![/alert]


사회적 경제 뉴스

팔레스타인 가자 주민을 위한 긴급 구호 모금-이로운닷넷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지원 모금 캠페인을 알립니다. 예수 탄생을 축하하고 싶은 동방박사도 둘러쌓인 분리장벽에 지금은 갈 수 없는 땅, 팔레스타인. 그곳?가자지구에는 전쟁 희생자가 된 수천 명의 민간인들이 있습니다. 가자YMCA 등 많은 단체들이 이들을 위한 구호활동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후원금은 WCC, 세계 YNCA를 통해 가자 YMCA로 전달됩니다. 문의는 한국YMCA전국연맹 생명평화센터(02~754~7891~4)로 해주세요.

서유럽 필리핀 태국 아시아마을..공정여행 프로그램 마감 임박-이로운닷넷
청년 사회적기업 공감만세가 2013년 겨울 방학 공정여행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가계부채,복지,등록금,일자리..5년 동안 지켜볼 박근혜 당선인의 약속-이로운닷넷
2012년 12월 19일 치러진 제18대 대통령선거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1577만3128표를 얻어 2013년 2월 25일 대통령에 취임합니다. 박근혜 당선인의 공약을 되짚어 봅니다.

"천연비누로 장애인들 꿈을 키워요" 누야하우스-이로운닷넷
2005년부터 천연비누를 만들기 시작한 중증장애인생산품시설이자 사회적기업 누야하우스를 소개합니다. 이금복 누야하우스 원장은 "우리 식구들은 외부에서는 취업이 어려운 지적장애인들이지만 이곳에선 3개월 실습을 거쳐 4대 보험 적용을 받는 어엿한 정규직 일꾼이다"라고 말합니다. 누야하우스는 매년 20%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올해는 5억 원이 넘는 매출을 올릴 전망입니다. 수익은 모두 장애인 고용에 사용합니다. 또한 노숙인, 다문화가정 등 비장애인 취약계층 15명에게도 직업을 통한 자활의 길을 여는 데에 쓰입니다.

대통령 선거 현수막의 화려한 변신, 터치포굿-이로운닷넷
업사이클링 전문 사회적기업 ‘터치포굿’이 제 18대 대통령 선거 현수막을 재활용해서 에코백을 만든다. '5년의 약속백 (이하 약속백)'이라 이름 붙여진 이 가방은 당선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후보들이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를 위해 마음 모아주기를 바라는 국민의 염원을 담아 특별 디자인 됐다.

[뱁새맘 푼돈노트]영어유치원에 우는 엄마들에게-배현정 필자
배현정 필자의 [뱁새맘 푼돈노트] 칼럼 교육편입니다. 아이들 조기영어 교육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영어유치원, 얻는 것과 잃는 것은 무엇일까요?

'공짜 보청기'로 年42억 번 대학생, 어떻게?-머니투데이
2009년 노인복지관에서 봉사활동을 하던 한 청년이 이런 생각을 했다. '정부 보조금만으로 살 수 있는 보청기가 있다면 어떨까.' 3년 후 이 아이디어는 연 매출 42억 원, 직원 42명, 13개 직영영업점 규모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제품을 표준화하고 불필요한 유통 비용을 제거해 가격을 시장가 대비 50~70%로 낮춰 정부 보조금만으로 살 수 있는 보청기를 만드는 데에 성공한 덕분이었다. 소셜벤처 딜라이트 김정현 대표(26) 이야기다.


사회적기업 주간 뉴스

사회적기업 매장 '스토어 36.5' 동작 이어 노원에도 개소-뉴스1
서울 강북 중심 상권 중 하나인 노원역 지하에 사회적기업 복합매장 '스토어 36.5(Store 36.5)'가 문을 열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노원구는 26일 오후 4시 노원구 예비 사회적기업인 전통연희단체총연합회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스토어 36.5 노원점' 개소식을 갖는다.

‘협동조합·사회적기업 활성화’ 지자체들 뭉쳤다-한겨레
전국의 30개 기초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지역사회의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연대와 공조에 나섰다. 임정엽 전북 완주군수와 김영배 서울 성북구청장 등은 각 지방정부의 사회적 경제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를 내년 1, 2월 중에 출범시키는 데 최근 합의했다.

공지영, 청각장애인과 ‘즐거운 커피집’-한겨레
소설가 공지영씨가 자신의 소설과 영화 <도가니>로 고발했던 광주 인화학교 성폭력 피해 사건을 계기로 마련된 카페에서 인화학교 청각장애인들과 함께 하루 명예점장으로 일한다. 공씨는 21일 정오부터 2시간 동안 광주광역시 서구 마륵동 광주도시철도공사 1층 로비에 있는 ‘카페홀더’에서 청각장애인들과 함께 손님들에게 커피를 건넨다. 카페홀더는 2005년 광주인화학교에서 성폭력 사건을 지켜본 충격으로 학교를 그만둔 청각장애인 청소년들의 자립을 돕기 위해 지난해 12월21일 예비 사회적기업으로 출발했다. 카페홀더엔 지난 9월부터 각계 인사 43명이 일일명예점장으로 참여했다.

고용부, 2017년까지 '사회적기업' 3000개 육성-머니투데이
정부가 오는 2017년까지 사회적 기업 3000개를 육성한다. 저출산·고령화 추세와 늘어나는 사회서비스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고용노동부는 24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 사회적 기업 육성 기본계획(2013~2017년)'을 마련해 발표했다.

제주 '아이해피' 등 5곳 사회적기업 인증-뉴스1
제주특산물을 오픈마켓을 통해 판매하는 아이해피(대표 박홍숙)가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됐다. 25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시 노형동에 위치한 아이해피가 17일 고용노동부로부터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았다.이로써 제주지역 사회적기업은 총17개로 늘어났다. 올해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된 기업은 아이해피를 비롯, 생드로영농조합법인(대표 김영호), 정혜원 에코소랑(대표 박경숙),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파란하늘(대표 양부영), 주식회사 서정(대표 양미순) 등 5곳이다.

사회적기업 전문지원 누리집 ‘세상’ 열려-한겨레
에스케이(SK)그룹은 연탄배달·김장나눔 행사 등 전통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는 것과 동시에, ‘사회적기업’지원을 통한 나눔 활동에도 초점을 맞춰 힘을 쏟고 있다. 500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사회적기업 발굴·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고, 2009년에는 사회적기업 지원 전문 누리집 ‘세상(www.se-sang.com)’을 열어 사회적기업가-연구기관-정부 등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세상’을 통해‘사회적기업 콘테스트’를 열어,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공모해 지원하고 있기도 하다.

한화그룹, 사회적기업과 동반성장… 협력업체와는 상생-이투데이
한화는 창립이래 그룹의 기본정신인 ‘신용과 의리’를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동반성장의 기업문화를 구현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한화는 지난 3월 함께일하는재단, 고용노동부와 협약을 체결하고 공모를 거쳐 총 18개의 사회적기업을 선정했고 지난 6월부터는 사회적기업가를 대상으로 한 3개월 과정의 KAIST 비즈니스 스쿨을 개설해 사회적기업가의 경영 역량제고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사회적기업 생태계 활성화를 목적으로 사회적기업 종사자를 위한 포럼도 개최할 예정이다.

경북도,사회적기업 김장나누기 행사 개최-뉴스1
경북도는 21일 도청 구내식당에서 대구?경북의 사회적기업가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구·경북 사회적기업 사랑나눔 김장행사'를 개최했다.

광주 북구 '사회적 기업 한마당 행사' 27일 개최-뉴스1
광주 북구(구청장 송광운)는 27일 오후 2시 매곡동 퀸스컨벤션에서 사회적 기업의 새로운 희망 찾기를 위한 '사회적 기업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고용노동부, 남양주 2개 기업에 '사회적기업' 인증-남양주투데이
남양주시에 소재한 ㈜성우환경, ㈜행복큐산업이 지난 17일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았다. ㈜성우환경은 청소용역사업, 에어콘청소, 놀이터살균소독, 저수조청소등 청소 및 방역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회적기업이며, ㈜행복큐산업은 점보롤 화장지, 핸드타올, 두루마리 화장지, 무형광 각티슈, 성인용 소변패드, 성인용 위생 팬티, A4용지등을 생산·판매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이다.

달성장애인재활자립작업장 郡 ‘사회적 기업 1호’ 탄생-영남일보
달성군 장애인재활자립작업장(대표 우승윤)이 최근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 육성 전문위원회 인증 심사를 통과해 ‘달성군 제1호 사회적기업’으로 탄생했다.

울산뉴스투데이, 사회적기업 대상 홍보마케팅 교육-파이낸셜뉴스
전국 최초 사회적 언론을 지향하는 울산뉴스투데이가 울산 지역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홍보마케팅에 대한 무료 교육을 실시하며 재능기부를 실천했다. 울산뉴스투데이는 18일 오후 2시 울산남구의회 3층 회의실에서 '(예비) 사회적기업 홍보 및 보도자료 작성 교육'을 실시했다.

"마을·사회적 기업 운영 고민 나눠요"-경남도민일보
경남지역 마을기업과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는 '2012 경남 프로보노 상담의 날 행사'가 21일 창원대 경상관(21호관) 4층 최고경영자 강의실에서 열린다. 이날 행사는 경남도와 (사)경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경상남도자원봉사센터가 공동 개최한다.

포천 사회적기업 지원특화 사업 제품전시회-인천일보
포천시는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지역특화사업 제품전시회'를 26일부터 28일까지 시청 본관 1층 로비에서 갖는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제품전시회는 지난 8월부터 4개월간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지역특화사업으로서 시 공예가협회 문화관광상품 개발사업 완수에 따라 그동안 개발된 시제품을 주민들에게 선보이게 된다.

광주고용노동청, 사회적기업 자립 조성 유관기관 간담회-뉴스웨이
광주고용노동청은 20일 광주고용센터 대회의실에서 광주시 및 5개 구청 사회적기업 업무 담당자, 한국도로공사 전남본부 등 사회적기업 결연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립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