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주간 브리핑] 매주 이로운닷넷의 주요 포스트와 사회적기업, NGO, NPO의 소식을 정리해서 전달해 드리겠습니다!?[/alert]


사회적 경제 뉴스

[너는 내운명]플라스틱을 갖고 노는 늑대소년이라면?-정영화 필자
요즘의 아이들은 복잡한 도시에서 제대로 자연을 만끽할 공간이 없습니다. 집밖을 바로 나오면 차와 오토바이가 계속 돌아다니고, 너른 공터도 없습니다. 자그마한 놀이터가 전부이고, 그나마 흙도 아니고 폐타일 등을 깔아 만든 인공적인 놀이터입니다. 이런 아이들이 집으로 돌아오면 할 일이라곤 TV보는 것과 플라스틱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이 전부입니다.

[사회적 경제용어]협동조합이란?-이로운닷넷
국제 사회, 국내 협동조합기본법, 미국 컬럼비아대학 경제학 교수 조지프 스티글리츠가 말하는 협동조합의 정의를 정리했습니다.

"나는 마을을 짓는 건축가입니다" 오카베 도모히코-빌리지 디자인 스쿨
고토부키 마을의 인구는 6500여명 입니다. 인구의 50%가 60세 이상입니다. 80%가 생활보호대상자이고, 90%가 독신 남성입니다. 200mX300m 규모의 마을에 방이 총 8500개가 있는데, 인구가 6500명이니, 2000개의 빈 방이 있습니다. 이 방을 빈 방이 이 마을에 변화를 가져다줄 하나의 자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마을 곳곳에 있는 빈 방을 여행자들이 저렴한 숙소로 이용을 하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만든 것이 바로 ‘요코하마 호스텔 빌리지’입니다.

강동원이 벌써 뮤지컬에?<루나틱> 나제비 인터뷰-이로운닷넷
뮤지컬극단 (주)쇼엘의 백재현 대표 인터뷰 겸 성신여대 운정그린캠퍼스 대극장에서 리허설에 참석했는데, 제 눈을 의심했습니다.‘노래하고 있는 저 사람은 설마 강동원?’영화 ‘초능력자’의 ‘초인’을 연상하게 하는 곱슬머리, 영화 ‘전우치’의 만화적 영상을 완성했던 긴 다리...

나와 맞는 대선후보들의 정책은? 보트스마트-배현정 필자
나와 궁합이 잘 맞는 대선후보들의 정책은 무엇일까요? 대선후보 정보 제공 서비스 ‘보트스마트’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뱁새맘 푼돈노트]큰집 사달라는 아이에게-김정관 필자
유치원에 다니던 시절, 딸아이의 꿈은 '하트 공주님'이었습니다. 그런 아이는 유치원 인근에 있던 '대저택'에 살고 싶다고 조르는 때가 많았습니다. 아마도 공주님의 품위(?) 유지를 위해서일 듯싶네요. 어느 날은 부모의 능력 부족을 설명했더니, 아이가 자기 지갑에 꼬깃꼬깃 숨겨뒀던 초록색(만원권) 돈 몇 장을 엄마 손에 꼬옥 쥐어줍니다. "집 사는 데 보태라"고. 이거 웃어야할지, 울어야할지.

인도네시아의 착한 건축물, 계수나무 협동 교육센터-슬로워크
계피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지역은 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섬이라고 합니다. 세계 공급률의 85%를 차지하고 있는 지역이지요.?하지만 수마트라섬의 계피생산 노동자들은 열악한 근무환경과 저임금, 심지어 비위생적이고 안전하지 못한 시설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노동환경을 개선해보고자 노르웨이의 건축 사무실인 TYIN tegnestue Architects가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계수나무 협동 교육센터"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사회적기업 주간 뉴스

사회적기업가 페스티벌 27일 aT센터서 개최-연합뉴스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오는 2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 제2전시장에서 '2012 청년 등 사회적기업가 페스티벌' 행사를 연다고 23일 밝혔다.

'사회적기업 공모전' 봇물..기업에서 지자체까지-이데일리
25일 업계에 따르면 SK행복나눔재단, 삼성전자, 서울시 등이 공모전을 통해 사회적기업가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사회적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것은 단순한 기부가 아니라, 이를 통해 노동 인권 윤리 환경 안전보건 등의 영역에서 사회발전을 위해 지켜야 할 책임을 다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제민주화 갈등이나 사회 양극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인 셈이다.

사회적기업 상품 체험해 보세요-아시아경제
동작구(구청장 문충실)가 지역내 국내1호 사회적기업 상품 복합판매장인 ‘스토어 36.5’에서 사회적기업 상품 체험단을 모집한다.

SK, '사회적기업 콘테스트 캠프' 개최-아시아경제
SK 행복나눔재단(이사장 최기원)은 오는 23일 제 7회 '세상 사회적기업 콘테스트 캠프'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인천 동구·사회적기업, 폐가 활용 마을개선 사업-연합뉴스
인천시 동구가 사회적기업, 주민과 함께 폐가와 빈집을 활용, 마을 개선 사업에 나선다. 구는 사회적기업 나누리건설, 주민들로 구성된 마을공동체 '창영동 깨끗한 마을 가꾸기 공동체'와 지역 환경 개선을 위한 협약을 최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목도리 기부로 겨울나기'…부부 사회기업가의 도전-연합뉴스
호오(好娛)생활예술을 운영하며 사회적기업을 꿈꾸는 청년 사업가 장유진(34·여)씨와 김종석(32)씨 부부의 표정에는 앞날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설렘이 가득했다. 이들은 목도리 기부 캠페인 '따뜻한 손'을 기획해 지난 5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선정됐다.

NHN, 네이버 지식쇼핑 통해 사회적 기업 판로개척 나서-아시아경제
NHN비즈니스플랫폼(대표 최휘영)은 서울산업통상진흥원(대표 이전영)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이번 협약에 따라 NHN은 서울시에 소재한 중소기업 및 사회적 배려기업들의 우수제품을 소개하는 쇼핑몰 '서울샵'을 네이버 지식쇼핑에 오픈한다. 이를 통해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도 비용 등의 문제로 판매에 어려움을 겪어온 업체들은 마케팅과 홍보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사회적기업 제품 하나로 마트에서 판매-에코뉴스
경기도와 고양시, 농협고양하나로클럽, 경기도사회적기업협의회는 26일 오후 2시 30분 고양 하나로마트에서 ‘사회적기업 유통지원협약’을 맺고 도내 사회적기업 생산품 판로개척 지원을 위해 공동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인천 계양구 사회적기업 육성위원회 개최-경인매일
인천 계양구는 지난 22일 계양구청 3층 영상회의실에서 ‘2012년도 제2차 인천형 예비사회적기업 신규 지정 심의’를 위한 계양구 사회적기업육성위원회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