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지자체들은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입은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해 지원책을 논의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경제 당사자 목소리를 반영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사진은 경상남도가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경제기업 피해 최소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모습./사진=경남도

“코로나19로 2월부터 교육 서비스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상황을 보고 서비스 재개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할 듯 하다” (마을기업 ‘모해교육협동조합’)

“사람들이 동선을 최소화하다 보니 특히 여행업계는 타격이 크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크게 늘기 전부터 문의·상담자 수가 기존 대비 1/10로 줄었고, 확진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며 국내외 여행 예약의 80~90%가 취소되고 있다” (사회적기업 ‘트래블러스맵’)

코로나19 확산으로 소상공인 등 중소사업자의 피해가 크다. 위 사례처럼 사회적경제기업도 피해를 입었다. 고용노동부, 기획재정부 등 정부부처와 경기도, 경남도, 충남도 등 지자체에서 사회적경제기업 지원책을 내놓고 있지만,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반영한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지난 4일과 5일 사회적경제 4대 부문(사회적기업·협동조합·마을기업·자활기업)협의회와 생협·신협, 사회적금융, 중간지원 주체 등과 함께 코로나19 피해 해결을 위한 논의했다.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사회적경제조직을 위해 ‘사회적경제 코로나19 대응본부(이하 대응본부)’를 구성하고, 올해 12월까지 활동하기로 했다.

대응본부는 ▲조사연구(정책제안) ▲모금활동(자금모금) ▲사회적소비(소비촉진) 등 크게 세 부문으로 나눠 활동한다.

특히 사회적경제기업 중에는 규모, 운영방식 등으로 중소기업·자영업 대상 긴급지원자금을 받을수 없는 경우가 많아 특수성을 고려한 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연대회의 측은 “사회적경제기업 피해 상황을 비교할 수 있는 통계지표를 정리해 정책접근성 높여야 한다”면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지원에 사회적경제기업이 소외되지 않도록 정책기획위원회가 함께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피해상황조사는 7일 기준 대구, 경북, 강원, 서울, 경기 지역과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에서 1차적으로 진행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도 현황조사를 계획중이어서 대응본부에서 다양한 조사 항목을 제안할 예정이다.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한 모금활동도 진행한다. 현재 재난 대응 모금이 진행중이지만 물품(마스크 등)에 대한 구매지원 등 일회성 지원이 많고, 복지 위주 모금활동이 많아 사회적경제의 지원 인지도가 낮다.

대응본부는 연대회의 및 회원단체를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위기극복 모금 추진체를 구성해 모금전략안 마련과 모금 및 배분 활동을 진행한다. 모금추진체는 연대회의 내 사회적금융위원회 소속 △동작신협 △사회연대은행 △사회투자지원재단 △신나는조합 △(재)밴드 △전국주민협동연합회 △주민신협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협동경제투자 등으로, 지난해 구성한 사회적경제상생협력기금 확대협약으로 전용 기금 주체를 넓힐 계획이다. 모금은 개별단위 모금과 중앙특화모금활동을 동시에 진행하며, 직간접적 목표액 30억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사회적경제조직의 생산활동 재개를 돕기 위한 지역 단위 소비도 활성화한다. 이를위해 대구·경북지역에 대한 소비와 부문별 기업 생산물 소비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사회적경제 지역협의회 및 유통상사를 통한 공급망을 연계할 계획이다.

연대회의 측은 “코로나19에 대한 사회적경제분야 지원은 정부 노력과 함께 민간 주체가 함께 해야하고, 전국을 대상으로 한 지역기반 정책이 요구되기 때문에 사회적경제를 포함한 NGO, 복지, 노동분야 등 넓은 범위의 협동과 연대가 필요하다”면서 “구성된 대응본부는 단기적으로는 조사통계, 중장기적으로는 모금과 소비촉진을 추진해 사회적경제분야는 물론 지역 어려움도 함께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