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경제기업의 피해가 확산되면서 정부지원 등 대책마련에 대한 목소리가 들리고 있다. /사진=청와대

코로나19는 사회적경제기업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 특히 돌봄, 여행, 교육, 문화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직격탄을 맞았다. 경북 사회적기업 판로·유통을 지원하는 박진국 지역과소셜비즈 상임이사는 “관광자원이 중요한 안동, 경주지역에는 방문객 발길이 끊겼다”고 말했다.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도 “제주도가 관광자원이 많은데, 코로나19로 관광객 발길이 뚝 끊겼다”고 상황을 전했다.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사회적기업진흥원을 통해 통합지원기관에 정부에 대책수립을 요청하는 현황조사와 제안을 전달했다. 정부도 예산과 제도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중이다. 통합지원기관은 정부 대응책에 사회적경제가 배제되는 일이 없도록 민원을 접수하고 전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연대회의도 4~5일 코로나19를 이겨내기 위한 연대와 협동방안을 논의한다. 연대회의 측은 “자구책을 찾아 연대경제의 본색을 보여주는 것이 우리가 할 일이라 생각하고 대책회의를 열게됐다”면서 “초동모임의 성격이지만, 실행방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월 6일 '2020년 4.15 총선 사회적경제 공통공약 워크숍' 현장. 워크숍에 참여한 사회적경제 관계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유주성 기자

한편, 연대회의는 4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도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 연대회의 측은 “일정대로 사회적경제 공약 전달과 사회적경제를 지지하는 후보자 매니페스토를 준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3월 중 행사를 열겠다”고 밝혔다.

<제21대 국회에 바라는 정책 요구>

*제도부문의 요구
1. 사회적경제기본법 발의·제정
2. 사회적경제조직을 통한 지방균형발전 도모
3. 사회적경제조직의 특수성에 부합하는 조세 및 기업 환경 마련
4. 지방정부와 함께 사회적경제 기금 조성

*일자리 균형발전부문의 요구 요구
5. 사회적경제를 통한 청년문제 해결
6. 사회적경제를 통한 프리랜서(플랫폼) 문제해결
7. 사회적경제를 통한 소상공인 활성화

*공공혁신부문의 요구
8. 사회적경제를 연계한 생활SOC 사업 성공과 지역(마을) 활성화
9. 공공분야 서비스사업의 사회적경제 조직 위탁 운영 확대
10. 유휴 공공자산 사회적경제 조직 위탁 활성화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