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주간 브리핑] 매주 이로운닷넷의 주요 포스트와 사회적기업, NGO, NPO의 소식을 정리해서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alert]


사회적경제 뉴스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장난감 YOMI(You & Me)/슬로워크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장난감이 있어 소개합니다. 국제디자인어워드인 IDEA에서 수상후보작으로 올라간 굿!디자인 제품인데요, 이름은 <YOMI>, YOU(너) 와 ME(나)를 합쳐서 만든 말이라고 하네요.

[현장을 찾아서]아이들에게 웃음을 빌려줍니다 '장난감 정글'/서울광역자활센터
정호성 서울광역자활센터장이 10월 10일(수) 장난감 대여 사업으로 많은 자활센터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장난감 정글> 사업단에 들러서 정원경 팀장을 만났습니다.

공유도시와 사회적경제 세미나, 5일 청어람 소극장/이로운닷넷
공유도시와 사회적 경제 세미나가 11월 5일 오후 2시부터 서울 명동 청어람 소극장에서 열매나눔재단과 사회적기업 투자/컨설팅사 미스크(MYSC) 주최로 열립니다.

'단디해라, 가정경제' 서대문구민을 위한 재무교육/이로운닷넷
서울시 서대문구청이 11월20일부터 12월6일까지 희망살림 재무교육을 실시합니다.

'회사 설립 전 협동조합 검토하세요' 전국 무료교육/이로운닷넷
12월 1일 협동조합기본법 시행을 앞두고 기획재정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협동조합 설립을 희망하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설립희망자 교육을 실시합니다. 교육은 전액 무료입니다. 사전신청은 별도로 받지 않으며, 당일 현장 접수만 진행합니다. 문의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031-697-7725)으로.

로그온 세상, 로그아웃 사회/작은것이아름답다
새로운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생활의 편리함과 함께 예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사회문제까지 우리사회에 불러왔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이라는 커뮤니케이션 기계에 종속된 인간관계의 왜곡과 변질뿐만 아니라 중독 현상으로 번지고 있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지나친 의존 현상은 새로운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제1회 롤링펀 나이트, 사회적경제와 협동조합의 행복한 만남/이로운닷넷
<시민이 행복한 사회적경제>에서는 시민이 주인공이 되는 행복한 경제 민주화를 모색합니다. 이번 포럼은 전자책 출판과 더불어 지식을 “모여서, 즐겁게, 나누기”를 꿈꾸는 제1회 롤링펀 나이트(Rolling Fun Night)이기도 합니다. 사회적경제와 협동조합의 만남이 어떤 가능성들을 만들어내는지 궁금하시다면 망설이지 말고 신청해주세요.

공동체기금지원사업, '희망애찬' '착한예금' 선정/이로운닷넷
2012년도 공동체기금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2개 기관의 협약식이 지난 8월 31과 10월 12일에 각각 열렸다.

초간단! 워드프레스에 글 올리는 방법/이로운닷넷
이로운닷넷이 11월부터 필자 , 자원봉사 에디터가 직접 글을 올리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이로운닷넷의 기반은 해외 많은 블로거들이 애용한다는 워드프레스.?그러나 국내 블로그서비스에 익숙한 많은 분들껜 낯설텐데요.?이로운닷넷 필자, 에디터 여러분들을 위해 워드프레스 글 쓰기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앨 고어, "더러운 에너지가 더러운 기후 만든다"...온실가스 배출대국 미국에 대한 태풍 샌디의 경고/이로운닷넷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은 10월 30일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이것을 "지구온난화가 장차 초래할 일들의 불길한 징조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는 "더러운 에너지가 더러운 기후를 만든다"며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지 않으면 이런 문제들은 더 악화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대통령 직속 사회적경제위원회 설치하자" 사회적경제 100포럼 정책토론회/이로운닷넷
11월 2일 오후 4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교육장에서 사회적경제 100인 포럼 정책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만난다/에이지21
이 책은 전쟁, 성폭행, 소수 민족, 인권, 빈곤 등 이 세상 골치 아픈 문제들을 따라 세계의 구석구석을 파헤친 젊은 여기자의 취재 일기다. 기자 4년차, 국제부에 배치 받은 저자는 해외로 취재를 나갈 기회를 얻고 난 뒤, 하나의 결심을 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그것은 바로 ‘인간은 존엄하다’는 약간은 추상적으로 보이는 명제를 자신의 프로그램을 통해 뚜렷이 전달하겠다는 것.

[너는 내운명]화장품에 울고 웃고/이로운닷넷
화장을 안 하면 얼굴이 벌겋고 빨간 뾰루지가 많아서 남에게 보이기도 어려웠는데, 천연화장품으로 바꾸면서부터는 얼굴색이 점차 차분해지고 칙칙함이 개선됐다. 그간 피부가 나빴던 것이 안 좋은 성분이 잔뜩 들어간 화학 화장품 때문이었다는 생각이 드니 엄청난 배신감이 느껴졌다.?하지만 더 늦기 전에 이제라도 알았다는 것을 다행이라고 생각하며, 유기농 화장품 마니아가 됐다.

스리랑카 코끼리 받고, 아프리카 3남매 입양···당신 누구요?/머니투데이
김해성 목사(51). 그는 사단법인 지구촌사랑나눔 대표이자 외국인노동자전용의원 설립자다. 김 목사가 선택한 삶은 동화라기보다는 소설 같다. 1983년 한신대 신학과 졸업 후엔 노동자로 살겠다며 카메라렌즈 공장에 취직했다가 대졸 학력을 숨겼다는 이유로 퇴직 당했다. 1986년 성남에 산자교회를 세운 후엔 노동자들이 억울할 때마다 함께 싸우다 '매 맞는 목사'가 됐다.?2000년대에 그는 외국인노동자쉼터와 무료병원을 만들어 '이주노동자의 대부'로 불렸다. 4년 전엔 얼굴색이 서로 다른 아이들의 '색 다른 아빠'가 됐다. 따르는 이가 많은 목사이지만 집 한 채, 차 한 대 없다. 그는 왜 이런 삶을 선택했을까.


사회적기업 주간 뉴스

최태원 SK그룹 회장 “실업-양극화 해법은 사회적 기업”/동아일보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 3일 이틀간 중국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과 베이징(北京)대에서 열린 ‘제9회 베이징 포럼’에서 실업, 양극화 등 당면한 글로벌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기업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관악구, 사회적기업 지원센터 준공/아시아경제
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수년간 방치돼 왔던 서울대 가압장 건물을 리모델링해 내년부터 (가칭)사회적기업 지원센터(관악로 140)로 운영한다.

대구시 `(예비)사회적기업 육성 시책’ 일자리창출 및 양극화 해소/대구신문
대구시가 2010년부터 역점사업 중 하나로 추진중인 `(예비)사회적기업 육성 시책’이 열악한 환경 여건속에서도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며, 지역사회 공동체간 상생·발전 및 양극화 해결의 대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사회적기업 복합판매장 기업제품 홍보/아시아경제
사회적 기업의 판매 지원에 나서고 있는 복합판매장이 지역 주민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지난달 25일 김정열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상임대표를 강사로 초청한 가운데 ‘사회적기업’이란 주제로 지역주민 50여명이 참석, 사회적기업 바로보기 강좌를 열었다. 이밖에 11월1일 박강태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공동대표의 사회적기업 국내외 사례, 8일 이철종 함께일하는 대표 사회적기업 만남. 15일은 박재현 사회적기업 쇼엘대표의 강좌 등이 준비돼 있다.

포스코, MRO 자회사 사회적 기업 전환 검토/아시아경제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 MRO 계열사인 엔투비는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하는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엔투비는 2000년 포스코와 KT·한진·현대·KCC 등 5개 그룹이 합작해 설립한 MRO 업체다. 2010년 KT와 현대가 철수하면서 포스코가 최대주주로 떠올랐다. 포스코는 올 상반기 현재 포스코건설·포스코특수강 등 계열사와 함께 엔투비 지분 62.4%를 보유하고 있다.

서울시, 사회적기업에 최대 600만원 지원/아주경제
서울시는 녹색산업 관련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에너지 진단비용과 설비 효율화 비용을 최대 600만원까지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지원 대상은 연간 에너지사용량 2000TOE(석유환산톤) 미만 중소규모 사업장을 운영하는 녹색산업 관련 사회적 기업이다.

“장애청년에 취업의 꿈을” 마사회 사회적 기업 설립/파이낸셜뉴스
한국마사회가 사회적 기업을 설립하는 등 장애청년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선다. 마사회는 경기도, 안산시와 함께 1일 안산시 평생학습관에서 사회적 기업인 '사단법인 장애청년 꿈을 잡고(Job Go)' 출범식을 가졌다. 이와 함께 지적장애청년 바리스타에 의해 운영되는 제1호 커피전문점 '나는 카페(I'm Cafe)' 개소식을 개최했다.

천안시 충남형사회적기업 공모/충청투데이
천안시가 오는 13일까지 2012년 4차 충남형사회적기업 지정 및 재정지원사업 수행기관을 공모한다.?시는 이번 공모를 통해 관내 취약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사회적기업을 발굴, 자립기반을 갖출 수 있도록 육성한다.?이번 공모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천안시 홈페이지(www.cheonan.go.kr) 행정공고란의 공고문을 참조해 천안시청 일자리종합지원센터로 신청서 등을 접수하면 된다.

사회적 기업 '거위의 꿈', 2박3일 울릉도 체험여행/국제신문
환경과 자연을 생각하는 협동조합형사회적기업 '에코투어 거위의 꿈'이 울릉도 트레킹을 마련한다.?오는 15~17일 2박 3일간 일정으로, 15일 수요일 오전 9시 부산에서 출발한다. 포항으로 출발지를 선택할 수 있다. 20명이 참가할 수 있으며 문화관광 해설사와 함께하는 체험여행이 콘셉트다.

금천구, 사회적기업으로 창업하라/관악FM
금천구(구청장 차성수)는 사회적 가치에 충실한 사회적기업가를 양성하고,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사회적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회적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주제로 창업 전문과정의 ‘제3기 금천구 사회적기업가 학교’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기간은 11월 2일부터 12월 21일까지 총 10회에 걸쳐, 금천구 평생학습관에서 진행된다.

고창군 사회적기업 육성 선도/전북중앙신문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한 아카데미 개강식이 지난 30일 청소년수련관에서 개최됐다.?고창군이 주최하고, 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사회적기업지원센터)이 주관하는 이번 아카데미는 소양과 자질을 갖춘 사회적기업가 육성을 목적으로 총 4회로 구성 11월 20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간 동안 전북대학교 고창캠퍼스 농생명과학과에서 강의가 열린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