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1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지역 특성에 맞는 마을기업 육성을 위한 시범 지자체와 '지역특화형 마을기업'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사진 왼쪽부터 임주승 경북 의성군 부군수, 김호진 경북 일자리경제실장, 이재관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 윤병태 전남 정무부지사, 김병주 전남 순천시 부시장./출처=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이하 행안부)가 ‘지역특화형 마을기업 육성사업’으로 작은 지역에 있는 마을기업까지 지원을 확대한다. 읍·면 단위에서 5~10개 정도로 마을기업을 특화해 지원하자는 취지로 올해 사업 시범 지역으로는 순천시와 의성군이 선정됐다. 

지역특화형 마을기업 육성사업 협약식은 19일 오후 행정안전부 별관에서 진행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재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과 윤병태 전라남도 정무부지사, 김호진 경상북도 일자리경제실장, 순천시 김병주 부시장, 임주승 의성군 부군수가 참석했다.

행안부와 4개 지자체는 예산 12억원을 들여 예비마을기업 23개와 마을기업 15개를 순차로 지원한다. 행안부가 사업 총괄과 신규 마을기업 지정을 맡았다. 전라남도와 경상북도는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순천시와 의성군이 마을기업을 발굴해 주민역량 교육과 판로 유통을 진행할 예정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주민 대상 교육을 통해 마을기업이 안정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든 후 행정조직과 공동체가 마을기업 설립과 사업 운영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며 “하나의 읍면에 여러 마을기업을 육성해 지역내 마을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목적”이라고 말했다.

순천시 낙안면은 마을기업 운영 경험이 있는 민간인을 면장으로 임명하며 지방 분권화를 위해 노력한 지역이다. 앞으로 낙안면은 '낙안면 사회적협동조합'을 설립해 협력 체계를 강화한다. 의성군은 전국에서 가장 높은 지방소멸 지수를 기록하는 등 고령화와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다. 의성군은 이번 사업을 기회로 삼아 안계면 일대에서 ‘이웃사촌 청년시범마을 조성사업’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이재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행정안전부는 지역 활력 제고와 자치분권 확대를 위해 노력해왔다”며 “지역특화형 마을기업이 지역을 살리는 새로운 희망이 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함께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