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가 사회적경제 기본계획을 확정했다./사진제공=전라북도청

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가 ‘천년전북, 사람을 향하는 협동과 연대의 지역사회 공동체’ 조성을 목표로 하는 사회적 경제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올해부터 5년 간 총 2665억원을 투입한다.

전북도는 지난 19일 제1차 사회적경제위원회(위원장 정무부지사)를 열고 ▲지역단위 생태계 구축 ▲우호적 시장여건 조성 ▲사회적 혁신역량 구축 ▲안정적 개별조직 및 지역사회 공동체 강화를 세부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기본역량 구축과 사업역량 강화, 활동기반 강화, 사회기반 확산 등 4대 중점분야 12대 전략을 세우고, 관련사업 126개를 발굴했다. 기본역량 구축에는 438억원을 투입하는 것을 비롯해 사업역량 강화에 1551억원, 활동기반 강화와 사회기반확산에 각각 599억원, 77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세부과제로는 시·군 중간지원조직 설립과 사회적경제 분야 인력양성, 전북 사회적경제 대표기업 육성, 지역축제와 연계한 판매장터 활성화 등을 확정했다. 또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의 기본이 되는 금융 및 공유자원, 지역혁신거점을 구축하고, 사회적경제관련 자치법규 및 제도개선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우범기 전라북도 정무부지사는 “민·관이 함께 만든 ‘전라북도 사회적경제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협동과 연대의 사회적경제가 지역경제를 지키고 건강하게 순환시키는 원동력이 되도록 키워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