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은 양심이 핵심인 사업이다/사진=AP

남아공의 주간지인 Mail &Guardian지는 2월 17일자 기사에서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가가 되기 위한  7가지 조건을 제시했다.

만약 당신이 사회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사회를 혁신 시키는데 열정을 쏟고 싶은가?  그렇다면  건전한 직업 윤리와 높은 이상으로 무장된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견지하고 작은 사업부터 차근히 추진해 나가야 성공할 수 있다.

확실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성실히 일하라

무엇보다도 먼저  시장 조사를 하는 것이 사회적 기업가의  활동을 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하고자 하는 사업의 경쟁자이든 잠재적 협력자이든 각자 자신들의 영역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아마도 여러분이 필요로 하고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도구들 중 하나가 이미 존재하고 있을 것이다. 이미 행해지고 있는 작업을 복제하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의 일에 기반을 두고 다른 실체들과 통합적인 연결고리를 모색하라.

열심히 연구하라

만약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라면 깊이 연구해야 한다. 사회적 기업가는 넉넉한 대중적 인기와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충분한 잠재력을 가져야 한다.  기술적, 창의적, 전략적, 관리적 기술을 갖추고 사회적, 경제적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네트워크를 형성함과 동시에 수익성 있는 조직을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세워야 한다. 뿐만 아니라 영향력을 행사하는 데 필요한 리더십과 기업적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기술을 축적하라

여러분이 모든 것을 다 알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라. 다음으로, 여러분이 운영할 산업, 여러분이 도우려고 하는 사람이나 실체, 그리고 여러분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본질에 대한 유용한 지식을 얻기 시작하라. 그런 다음 새로운 언어를 배우거나, 기본적인 회계 기술, IT기술을 습득하라.  

아무에게도 빚지지 마라

사회적 기업은 양심이 핵심인 사업이지만, 좋은 목적을 위해 일하고 있다고 해서 아무도 당신을 도와 줘야 할 도덕적 의무는 없다는 것을 명심하라. 하기에 따라서 누구든 마케팅 전략의 한 부분이 될 수 있지만 자신을 그들과 차별화 해야 한다.

자신의 능력과 자원으로 실현 가능한 사업을 하라

여러분이 가진 지식과 경험, 자금과 시간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사업계획을 구상하라. 그리고 이윤을 창출하기 시작할 때까지 자신의 자원에 의존할 수 있는지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실수에서 배우라

다른 사람들의 경험에서 배워라. 그렇치 않으면 나중에 자신으로부터 배워야 할 것이고, 그것은 더 값비싸고 때로는 좌절감을 줄 수도 있다. 어떤 사람들로 부터의 경험은 교훈이 되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로 부터는 필요한 자원을 제공 받을 수도 있다.

파트너를 잘 선택하라

사업 파트너는 어떤 사업에서든 긴요하다. 파트너와 기술과 자원, 아이디어를 함께 하고  서로 격려하며 감정을 공유 할 수 있다.  사회적 기업가에게 이러한 관계는 훨씬 더 가치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사회 혁신은 커뮤니티 참여에서부터 투자자에 이르기까지 많은 인간적 상호작용을 수반하므로 반드시, 훌륭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모든 사람들과 화합하는 성격과 재능을 가진 사람을 파트너로 찾아야 한다.

https://mg.co.za/special-reports/2020-02-17-so-you-want-to-be-a-social-entrepreneur/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