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DOBE STOCK

인공지능(AI)이 일자리 세계를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생산성과 이윤을 높인다는 긍정적 효과가 엇갈리는 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 IBM, 화웨이, 구글과 같은 기술 선도 업체들은 그들의 사업을 장점을 극대화 하기위한 AI 솔루션을 구축하고 개발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자원을 투자하고 있다. Forbes지는  오늘날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AI의 잇점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8개 분야를 소개했다.

1. 접근성

전 세계에는 10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장애를 갖고 살고 있다. AI는 이러한 사람들의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강화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그들의 고용을 촉진하고, 일상 생활을 개선하며,  의사소통을 도울 수 있다. 책의 세계를 개방하는 것에서부터 청각장애아까지, 시각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무엇이 보이는지"에 대한 내레이션에 이르기까지, AI로 구동되는 앱과 도구는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2 .기후변화, 환경 보존

오늘날 지구가 직면하고 있는 시급한 문제 중 하나는 기후 변화다. AI 혁신자들은 시뮬레이션에서 부터 모니터링, 측정 및 자원 관리에 이르기까지 기후 변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또 보존생물학에도 AI가 적용되고 있다. AI 도구는 야생동물 모니터링을 더욱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만들고 데이터 분석을 간소화한다. 드론이 야생동물의 개체수를 감시하고 동물을 셀 뿐만 아니라 밀렵꾼을 잡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3. 세계의 빈곤 해결

2050년까지 세계 인구를 먹여 살리기 위해서는 세계 식량 생산량을 70%까지 늘려야 할 것으로 유엔은 추산하고 있다. 이 엄청난 과제는 AI의 지원으로 해결이 가능해 보인다. 좋은 열매를 맺는 씨앗을 개발하는 것 외에도 AI는 지루한 작업을 자동화하고, 초기 개입을 위해 농작물병을 먼저 감지하고, 제초제를 농작물 생산을 최대화하도록 적시에 적절하게 살포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4. 인권

AI는 인신매매와 같은 인권침해를 더 빠르고 더 포괄적으로 규명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AI로 움직이는 얼굴 사진을 인식하는 기술을 이용해 실종자를 찾고 다른 인권침해 사례도 분석할 수 있다.

5. 가짜 뉴스와의 싸움

AI는 많은 허위 정보 캠페인과 가짜 뉴스 콘텐트를 만들어내지만, 그것과 싸우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다. AI는 기사의 진위를 검증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매일 생성되는 콘텐츠의 양은 인간이 효과적으로 감시하기에는 너무 많다. AI는 많은 정보 중에서 가짜 뉴스를 식별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해결책을 제시한다.

6. 교육

교육자들이 학생 개개인에 대한 학습을 맞춤화 할수 있도록 하고, 성과 기준에 맞추도록 압박이 계속 가중되는 교육 상황에서 AI는 교실 안팎의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귀중한 도구를 제공한다. 제도적으로 AI는 정책 입안자들과 교육 지도자들의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교육 통계를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7. 보건의료

AI는 이미 의료분야에서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의료전문가의 참여에 앞서 질병과 질병의 진단과 검출을 돕고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을 돕는다. 의료 시스템은 AI와 기계 학습의 지원 없이는 만들수 없는 많은 데이터를  생성한다. AI는 혁신적인 약물치료와 맞춤형 의약 개발에 유익할 뿐만 아니라 수술 지원에도 로봇이 점점 더 많이 이용되고 있다.

8. 회복력

AI는 허리케인이나 지진과 같은 자연 재해를 탐지하고 감시하고 학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재난에 직면했을 때 우리 사회를 더 탄력적으로 만들기 위한 학습에 활용된다. 현재 로스엔젤레스의 배관 시설을 지진으로 부터 피해를 최소화하기위해 인공지능을 사용하고 있다. 이 경우와 기타 애플리케이션에서 AI는 최선의 해결책을 선택하기 위해 많은 시나리오와 컴퓨터 모델을 실행한다. 

인간이 AI와 협력할 때, 그렇지 않았다면 생각지도 못했을 해결책이 더 빠른 속도로 개발되고 검토될 수 있다. 인간만 그 임무를 맡았더라면 불가능했을 속도로 개발되고 검토될 수 있다. AI는 지극히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삶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제공한다고 Forbes지는 강조했다. 

https://www.forbes.com/sites/bernardmarr/2020/02/10/8-powerful-examples-of-ai-for-good/#19ec0395d18a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