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는 2월 6일(현지시간)기사에서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형 바이러스와 관련하여 알아야 할 다섯가지를 소개했다.

1. 안면 마스크는 별로 쓸모가 없다.

/이미지=GETTY

마스크는 숨을 쉬어야 하기 때문에 헐렁할 수밖에 없어 예방에 효과가 제한적이다. 오래 쓸수도 없어 자주 갈아야 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재채기를 할때 입과 코를 티슈나 팔꿈치로 가리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는 사람과는 최소 1미터의 거리를 두고, 손을 비누로 자주 씻으라고 권고한다. 마늘을 먹거나 가글, 식염수로 코헹구기, 코밑에 참기름 바르기도 효과가 없다.

 2. 개와 고양이는 전파자가 아니다.

/이미지=GETTY

WTO에 따르면, 애완견이나 고양이가 코로나 바이러스를 전염시킬수 있다는 증거는 없다고 한다. 그러나 애완동물들도 대장균과 살모넬라 같은 박테리아를 옮길 수 있음으로 만진후 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3. 코로나바이러스는 치사율이 높지 않다.

/이미지=GETTY

대부분의 감연자들은 가벼운 증상(고온, 고열)을 보이다가 회복된다. 그러나 이 바이러스는 면역력이 떨어진 일부 사람들을 중증(폐렴, 호흡기 질환)으로 만들고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매년 겨울마다 유행하는 독감은 합병증을 일으켜 사망하기도 한다. 의사들은 개인위생에 주의를 기울여 줄것을 조언한다.

4. 치료법이 없다.

새로운 바이러스에 대한 특별한 약이나 백신은 없으며 항생제 역시 효과가 없다. 과학자들은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임상실험을 거처 약제개발에는 시간이 걸린다.  노인들과 천식, 심장병, 암, 당뇨병 같은 다른 건강 상태를 가진 사람들은 이 새로운 바이러스에 가장 취약하다.

5. 중국 음식은 먹어도 안전하다.

/이미지=GETTY

중국음식을 피할 필요는 없다. WHO는 또한 중국으로부터 소포와 편지를 받는 것은 안전하다고 말한다. 이 바이러스는 물체의 표면에서 오랫동안 생존할 것 같지 않다. 최근 몇 주 동안 중국의 우한과 후베이성에서 돌아왔거나 그곳 사람들과 긴밀히 접촉하고 있는 사람들이 이 바이러스에 걸릴 위험이 가장 크다.

https://www.bbc.com/news/health-51386894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