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같이가치, 누적 기부금 200억 돌파…”2천만개 마음이 모여 이뤄낸 변화”

아동‘ 지원 활동 가장 많은 관심 받아

소외계층아동 크리스마스선물 모금에 95천여명으로 가장 많은 기부 건수 

세월호‘ 피해자를 위한 모금액 3 5천만원으로 단일 모금함 최고액 기록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조수용)는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의 누적 기부 참여 수가 2천만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지난 2016 9월 1천만 건을 돌파한지 1 10개월 만이다누적 기부금은 200억원을 넘었다.

카카오같이가치는 모금의 전 과정이 이용자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모금 서비스로 2007년 처음 시작해 올해로 11년을 맞았다모금함에 댓글을 달거나응원공유 할 때마다 카카오가 100원씩 대신 기부하는 활동으로 기부의 벽을 낮추고카카오톡을 통한 손쉬운 기부 참여를 통해 기부의 일상화에 기여했다누구나 온라인 기부 프로젝트를 제안할 수 있어일반 이용자들이 주체가 되는 기부문화를 형성했다.

카카오같이가치의 연도별 누적 기부금

카카오같이가치는 2천만 기부 참여 돌파를 기념해 지난 11년간의 기부 현황을 분석한 다양한 내용을 공개했다.

기부금 추이를 살펴본 결과 ‘아동‘ 지원 활동이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아동 관련 모금함에는 423만명이 참가해 77억원의 기부금이 모였다기존에는 의료비생계비 지원 모금함이 중심이었다면 최근에는 심리지원이나 문화지원과 같은 정서적인 지원을 위한 모금함이 늘어나고 있다.

,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모금함에는 기부자 243만명이 41억원을 기부했다장애인여성성소수자이주민난민 등 인권 보호와 관련된 프로젝트가 주를 이뤘다법 개정해고노동자 지원 등 사회 현안을 다루는 모금함들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 밖에도 ‘환경을 위한 활동에 69만명이 4억원을 기부했고, ‘긴급구호를 위한 모금함에는 기부자 32만명이 9억원을 후원한 것으로 나타났다특히 2014년 세월호 참사 피해자 지원을 위해 모인 기부금은 단일 모금 최고액인 3 5천만원을 기록했다포항지진충청 강원 폭우 피해 지원 및 아이티대지진네팔 대지진 등 해외 긴급 구호 현장을 위한 모금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카카오 서비스와 연계한 기부방식에도 총 43만명이 참여해 7억원의 기부금이 모이는 등 이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특정 이모티콘을 사거나선물하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만으로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이다.

같이가치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갖는 주제는 아동이었다.

카카오같이가치에서 역대 기부 건수가 가장 많았던 모금함은 소외계층 아동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전달해주는 프로젝트로 총 9 5천 여 명이 기부에 참여해 1억원이 모였다방탄소년단과 함께 아동 폭력 예방 활동을 위해 진행한 ‘2018년 폭력없는 세상함께 만들어요!’ 프로젝트에도 9만 여 명이 참여해 1억원을 후원했다.

카카오같이가치 이용자들이 사용한 문구들을 분석한 결과모금함을 개설한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단어는 ‘아이‘, ‘희망‘, ‘우리‘ 순으로 집계됐다기부 참가자들이 댓글에 많이 사용한 단어는 ‘응원‘, ‘화이팅‘, ‘기부로 나타났다.

카카오 홍은택 부사장은 “2천만 이용자들이 선의로 이뤄낸 결과인 만큼기부가 빠르게 확산되고 실행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것이라며, “더 많은 이용자들이 사회를 위한 변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이용자들의 기부 경험 빈도를 높이고 자원봉사 참여를 확산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카카오같이가치는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 향상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해 지난 3일 서비스명을 ‘같이가치 with Kakao’에서 ‘카카오같이가치로 변경했다.

 

글. 라현윤 이로운넷 기자

사진제공. 주식회사 카카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뉴스레터가입

뉴스레터에 가입하시면 새로운 소식을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