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사회적경제기업 자립기반 지원 강화…추가 10억원 지원

4월 이어 2차 재정지원사업 공모 시행…3개 사업 10억3900만원

경상남도는 지난 8일부터  ‘사회적 기업 시군 지역특화사업, 사회적 경제 기업 사업개발비, 사회적 기업 판로개척 장터 운영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 중이다.

이번 사업은 도내 사회적 경제 기업들의 자립기반 강화와 사회적 경제 생태계 조성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4월 말에 마무리한 ‘제1차 예비 사회적 기업 지정 및 사회적 경제기업 지원사업 공모’에 이은 프로젝트다.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은 사회적 경제기업 제품개발·품질개선·판로확대 등에 7억2,900만 원을 지원한다. 사회적기업은 1억 원, 예비사회적기업·마을기업·사회적 협동조합·자활기업은 5천만 원 한도에서 각각 지원한다. 지원횟수별로 1회차 10%, 2회차 20%, 3회차 이상은 30% 자부담이다.

‘(예비)사회적 기업 시군 지역특화사업’은 시군 자체에서 추진하는 사회적 기업 활성화를 위해 모델개발, 판로개척, 인지도 제고 등의 사업을 선정해 2억 5,000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시군에서 직접 또는 위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판로개척 장터 운영사업’은 사회적 경제 기업의 가장 시급한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직거래 장터 운영, 박람회 참가 등을 돕고 6000만 원을 지원한다.

‘사업개발비 지원사업’ 신청을 희망하는 경남소재 사회적경제기업은 이번달 18일까지 신청서, 첨부서류 등을 사회적기업 통합정보시스템(www.seis.or.kr)에 제출하면 된다. ‘판로개척 장터 운영사업’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 또는 단체는 이달 23일까지 신청서, 첨부서류 등을 도 지역공동체과(신관 4층)에 제출하면 된다.

‘사업개발비 지원사업’과 ‘시군 지역특화사업’ 대상 기업은 서류 검토 후 경상남도 사회적 기업 육성위원회 심의를 통해 6월에 선정할 예정이며, ‘판로개척 장터 운영사업’ 대상 기업은 도 보조금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7월에 선정할 계획이다.

한편,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은 이달 23일 사회적경제기업의 공모 참여 이해를 돕기 위해 경남사회적기업지원센터(경남발전연구원) 주관으로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사회적 경제 기업 공모사업 관련 추가 문의사항은 경상남도 지역공동체과 사회적기업담당(☎055-211-3073 ~ 3075)으로 하면 되고, 사회적 경제 기업 사업개발비 관련 사항은 경상남도 지원기관인 모두의 경제 사회적협동조합(☎055-266-7970)에서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다.

-글. 박유진 이로운넷 인턴기자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뉴스레터가입

뉴스레터에 가입하시면 새로운 소식을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