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 마시고 즐기고 체험하고…” 서울 공정무역 편집매장 이렇게 많았네

‘지속 가능한 환경과 더불어 사는 삶.’

매년 5월 둘째 주 토요일은 ‘세계 공정무역의 날’입니다. 공정무역은 저개발국 생산자의 상품을 공정하게 소비하여 빈곤의 문제를 해결하자는 운동이지요. 그러나 공정무역이 좋다는 것은 알아도 실천하는 것은 왠지 어렵게만 느껴졌는데요. 공정무역 상품을 한 자리에서 경험 할 수 있는 편집매장들은 생각보다 가까이에 많습니다. 서울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공정무역 숍과 함께 가치소비 실천까지! 세모편지와 함께 해볼까요?

시민들과 더 가까운 곳에서 만나는 공정무역 숍

서울시청 지하에서 만나는 공정무역 지구마을

서울시청 지하 시민청에 있는 지구마을은 국내 공정무역의 모든 것을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간단한 음료와 먹거리를 즐길 수도 있고 수공예 장인들이 한 땀 한 땀 정성스레 만든 액세서리와 소품들을 만나볼 수 있지요. 뿐만 아니라 공정무역을 주제로 다양한 공연, 전시들이 상시 진행되어 직접 체험하는 재미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신정, 설날, 추석 명절 당일만 쉬고 항상 여러분들의 방문을 기다리고 있다고 하네요. 날씨 좋은 오후, 시청 주변을 산책한다면 향긋한 공정무역 차 한 잔 하기 딱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전시가 진행 중인 공정무역 베틀 직조 수공예 전시물 (사진제공. 지구마을)

*위치: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시청 B2 시민청
*전화번호: 02-720-8604
*운영시간: 평일 8:30~20:30 / 토,일 9:00~2-30 (수공예매장 월-토 10:00~19:00
*웹사이트: blog.naver.com/jigoomaeul , facebook.com/jigoomaeul

공정무역을 직접 체험하고 싶다면?

국내 1, 지자체가 만든 공정무역 편집샵 페어 라운드
성신여대 부근에 위치한 ‘페어 라운드’는 마을 속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정무역 숍입니다. 성북구와 페어트레이드코리아 그루가 운영하는 이 곳은 공정무역 도슨트 프로그램을 통해 공정무역 이론교육 부터 직접 체험까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픈스튜디오에서는 주기적으로 공정무역 수공예, 화장품, 요리 배우기 강좌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단순히 공정무역 물건을 소비하는 것을 넘어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매력적인 공간이 될 것 입니다. 2층 매장에는 국내 12개 공정무역 업체의 다양한 제품이 들어와 있으니 둘러보는 것 또한 잊지 마세요!

페어라운드 1층 오픈스튜디오에서 공정무역 초콜릿 강좌가 진행되는 모습 (사진제공. 페어라운드)

*위치: 서울특별시 성북구 동선동 1가 85-102번지, 성북구 공정무역센터 [페어라운드]
*전화번호: 1층 오픈 스튜디오 02-929-7943 / 2층 공정무역라이프스타일샵 02-929-7944
*운영시간: 1층 오픈스튜디오: 월-금 10:00~18:00, 2층 공정무역라이프스타일샵 월-토 11:00~19:00
*웹사이트: blog.naver.com/fair-round, facebook.com/fairround

멋과 낭만이 있는 성수동에서 만나는 공정무역

낡은 공장이 만드는 빈티지한 멋이 살아있는 동네, 성수동은 데이트 장소로도 혼자 거니는 산책 장소로도 인기가 좋지요. ‘소녀방앗간’에서 산나물밥으로 든든히 배 채우고 ‘공정무역 여행’ 한 번 떠나볼까요?

뚝섬에서 만나는 아프리카 아프리카스퀘어

아프리카스퀘어는 제대로 아프리카를 알리는 국제협력 NGO ‘아프리카인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매장입니다. 아프리카 각지의 사회적기업, NGO에서 만드는 제품들을 소개하는 국내 유일 아프리카 브랜드 편집숍이지요. 그래서인지 다른 곳에서 접하기 힘든 특색 있는 아프리카 소품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공정무역을 통해 아프리카 현지인들의 정당한 거래수입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수익의 30%를 아프리카 교육, 인식개선 활동에 쓴다고 하네요.

내 손목을 더욱 빛나게 할 아프리카 수공예 팔찌에 에티오피아 공정무역 원두로 만든 아이스커피 한 잔이라면! 뚝섬에서 떠나는 아프리카 여행 어떠세요?

*위치: 서울특별시 성동구 서울숲2길 45-1
*전화번호: 070-7559-2013
*운영시간: 화-토 11:00~19:00 (일,월 휴무)
*웹사이트: facebook.com/afrisquare

서울숲에서 만나는 이국적 멋, 더페어스토리 브랜드숍 펜두카

서울숲 인근의 아틀리에 길 초입에서 만날 수 있는 ‘펜두카’는 공정무역기업 더페어스토리에서 운영하는 공정무역 브랜드숍입니다. 이 숍의 대표 브랜드 ‘펜두카’는 나미비아의 장애·빈곤 여성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공동체입니다. 네덜란드의 디자인 아카데미와 나미비아 현지 여성을 연계하여 독특한 디자인의 상품을 만들어 알리고 이를 통해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지요. 현지 여성들의 소소한 일상을 자수로 새긴 앙증맞은 쿠션은 최근 인기 방영 중인 ‘효리네 민박’에도 등장했답니다.

최근 ‘효리네민박’에 등장해 화제가 된 펜두카의 쿠션 제품 (사진제공. 더페어스토리)

더페어스토리의 매장에서는 ‘펜두카’ 외에도 캄보디아의 업사이클링 공정무역 브랜드 ‘스마테리아’의 제품들도 만날 수 있다고 하니 아틀리에 길 산책하실 때 들러 직접 구경해보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위치: 서울특별시 성동구 서울숲2길 38-1
*전화번호: 070-4473-3370
*운영시간: 10:00~18:00, 점심시간 12:00~13:00 (일 휴뮤)
*웹사이트: thefairstory.com

우리동네에서 만나는 공정무역

한국공정무역협의회 판매처 찾기 검색서비스

멀리 나가지 않고 집 앞에서 공정무역 제품을 만나볼 수는 없을까요? 한국공정무역협의회에서는 공정무역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가 사는 동네 주소를 넣고 검색하면 인근의 공정무역 가게가 안내됩니다. 직접 찾아보니 서울에만 약 216개의 매장이 나오네요. 여러분들도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우리 집 앞 공정무역 가게를 찾아 방문해보세요. 착한 소비하고 이로운 세상을 만드는데 힘을 보태주세요!

*웹사이트: ‘우리동네 공정무역 협력업체 검색지원 서비스’ kfto.org/sub/sub0302.php

 

글. 박재하 이로운넷 에디터
사진제공. 지구마을, 페어 라운드, 아프리카스퀘어, 더페어스토리

이로운넷은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온라인으로 발행하는 세모편지와 함께 서울지역의 사회적경제 울타리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세모편지의 더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뉴스레터가입

뉴스레터에 가입하시면 새로운 소식을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