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ter] 21세기에 노예라니요? 내가 입고 쓰고 먹는 동안 일어났던 일 ‘Slavery Footprint’

0
Better는 이로운넷이 운영하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입니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아이디어, 우리의 삶을 더 이롭게 만드는 사회적기업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Better의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아니! 이게 무슨소리야?’

21세기에 노예라니 믿어지십니까? 하지만 아무 생각 없이 편히 일상을 누리는 동안 나도 모르는 사이 많은 수의 노예를 부리고 있었는지 모르는 일입니다. 나의 생활습관을 돌아보게 만들고 오늘도 지구 어딘가에서 피 땀 눈물을 흘리며 살고 있을 누군가를 위해 확인해보세요. Slavery Footprint!

1. 당신은 몇 명의 노예를 부리고 있나요? 저는 한 20명 정도 있다고 합니다.

2. 21섹에 이게 무슨 소리냐고요? 글쎄요, 한 번 볼까요? http://slaveryfootprint.org/

3. 신분이 굳이 노예가 아니더라도 이 세상에는 노예 취급을 받으며 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4. 하지만 우리는 솔직히 이런 사실과 조금 떨어진 삶을 살고 있어서 공감이 어렵지요.

5. 그래서 http://slaveryfootprint.org/에서는 조금 특별한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이런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 당신이 사는 곳, 식생활, 가지고 있는 기기 등등을 자세하게 입력할 수 있는데요.

7. 그 정보에 기반을 두어 당신이 하루를 살아가는 동안 몇 명의 노예가 일을 해야 하는지 계산해 줍니다.

8. 저는 23명의 노예를 부리고 있다고 하네요. 당신은 몇명이나 나올까요?

9. 노예라는 단어에 기분이 조금 안 좋아지셨나요? 이 사이트는 당신의 기분을 나쁘게 만들려는 사이트가 아닙니다.

10. 적어도 우리가 소비하는 무엇인가가 어디에서 오고,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작은 관심을 가져달라는 이야기에요.

11. 좀 더 많은 사람들이 합당한 대우를 받으며 일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글.   디자인.  이승준
편집. 박재하 이로운넷 에디터

*편집자 주: 저도 페이지에 들어가서 참여해보았습니다. 27명의 노예를 부리며 살고 있다는 결과가 나오더군요. 매우 놀랐습니다. 생각보다 제 생활이 너무 소비지향적이 아닌가, 만족을 위한 낭비로 인해 다른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만들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반성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도 한 번 참여해보시길 권합니다.

내가 오늘도 부린 노예가 몇 명인지 알고 싶으시다면 slaveryfootprint.org

Better의 카드뉴스가 더 보고 싶다면? facebook.com/ilikebetter

Share.

About Author

Leave A Reply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뉴스레터가입

뉴스레터에 가입하시면 새로운 소식을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