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충청남도

충남도가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과 판로 확충, 제도 개선 등을 정부에 제안했다.

충남도는 23일 보령과 서천 일원에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충남지역 현장 간담회’를 개최, 기능별 자격증 제도 도입 및 학계 기반 확충, 제품 유통 지원센터 확대 구축 등의 다양한 정책안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나소열 도 문화체육부지사와 최혁진 청와대 사회경제비서관, 행정안전부와 고용노동부 관계자, 도내 사회적경제 기업인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서천 지역 사회적기업인 ‘천군만마’ 방문, 간담회, 보령 지역 마을기업인 ‘미친서각마을’ 방문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도는 △사회적경제 기업 인력 양성 체계 개선 △사회적경제 기업 자생력 강화 방안 △사회적경제 기업 관리 제도 및 지원 체계 개선 등을 골자로 한 ‘사회적경제 기업 자생력 강화를 위한 의견’을 제시했다.

도는 먼저 사회적경제 기존 인력 및 미래 인력 주체들의 역량강화 등 간접 지원으로의 정책전환으로 기업의 자생력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를 위해 퍼실리테이터, 컨설턴트, 코디네이터 등 기능별 특화 자격증을 신설하고, 리더급 종사자 대상 지역 대학내 계약학과 및 사회적경제 등 학계 기반 확충을 건의했다.

사회적경제 자생력 강화 방안으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유통지원센터 확대 구축과 국내 판로 확충 및 마케팅 촉진, 사회적경제 시·도 박람회 개최 등을 제시했다. 더불어 사회적경제 기업 관리 제도 및 지원체계 개선을 위해 시도에 사회적경제 전담 기구를 설립해 부처 사업, 교육, 기금조성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자는 내용도 건의했다.

도 관계자는 “도는 사회적경제 제2차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 ‘사람 중심의 사회혁신을 통한 포용 성장 실현’을 위해 노력 중”이라며 이번 제안은 충남은 물론, 우리나라 사회적경제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