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인공지능, 자율주행, 핀테크 등 4차 산업혁명 분야를 이끌 예비 창업자 1500명을 선발해 최대 1억 원까지 쓸 수 있는 바우처(창업상품권)를 지급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해당 내용을 담은 ‘기술혁신형 창업기업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올해 추가경정예산을 활용해 신설된 이번 지원사업은 중기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등 6개 관계부처가 협업해 예비창업자를 육성한다.

지원 대상은 IoT 가전, 로봇, 3D프린팅, 빅데이터, 바이오?헬스, 무인기, 프리미엄 소비재, 에너지, 첨단 신소재, AR?VR, 차세대 디스플레이, 차세대 반도체, 스마트카, 스마트?친환경 선박 등 4차 산업혁명 분야 관련한 만 39세 이하의 예비창업자(창업 6개월 이내 포함)다.

지원 대상 선정은 분야 특성에 맞춰 부처별로 진행한다. △기술창업 전 분야와 사회적 벤처 등은 기술보증기금 △창업경진대회 참여는 창조경제혁신센터 △여성창업자는 여성벤처협회에서 선정한다.

4차 산업혁명 분야별로는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등은 국토부 △빅데이터, 차세대통신 등은 과기부 △건강, 의료기기 등은 복지부 △지능형로봇, 신재생에너지 등은 산업부 △핀테크 등은 금융위원회가 맡는다.

지원 형태는 현금이 아닌 바우처로 최대 1억 원까지 지급한다. 예비창업자에게 일정 금액의 점수를 배정하고, 해당 한도 내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업자 본인 인건비나 유흥비, 친인척 기업과 거래 등을 제외하고 창업 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자유롭게 쓸 수 있다.

최종 선정된 예비 창업자는 사업모델 등에 대한 사전 의무 교육, 전문가 멘토를 1:1로 지정받은 이후 바우처를 지급받게 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는 K-startup 홈페이지(www.k-startup.go.kr)를 통해 오는 25일부터 내달 12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김지현 중기부 기술창업과장은 “예비창업자만을 위한 사업이 신설된 것에 의미가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존 창업 지원사업도 성장단계에 따라 전면적으로 개편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사진제공. 스몰빅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