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몬드라곤, 이탈리아 볼로냐와 함께 세계 사회적경제 3대 모델로 꼽히는 캐나다 퀘벡의 연대금융 기관들이 한국을 찾았다. 그들이 공동개발한 <사회적경제 조직의 분석을 위한 가이드북>에 담긴 사회적경제 조직 분석 및 지원 노하우를 국내 사회적경제기업들과 나누기 위해서다. 지난 17~18일 스페이스노아에서는 ‘퀘벡 사회적금융 기관의 사회적경제 조직 분석 및 지원 노하우’를 제공하는 워크샵’이 진행됐다. 워크샵에 참여해 노하우를 전한 퀘벡 연대금융 기관 전문가들은 사회적경제 전략 및 협동조합 기업 투자 전문가인 베리나르 은두르 MCE Conseils 컨설턴트, 퀘벡사회투자네트워크 RISQ 선임 금융 애널리스트인 피에르 샤렛, 필립 갸랑뜨 RISQ 대표이사 3인이다. 이날 자리에서 소개된 사회적경제 조직 분석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정리해 소개한다.

사회적경제기업은 사회적 가치 추구와 동시에 재정적 지속가능성 간에 균형점을 찾는 게 늘 고민의 화두다. 어떤 결정을 취할 때 두 가지 모두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

퀘벡에서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사업계획을 몇 가지 요소로만 분석하거나 선입견을 갖고 자동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경계한다. 조직 분석 시 내부 역량, 타당성, 수익의 고정적 특징, 사회적 유용성, 사회적 관계망, 착근성과 인지도 등을 균형적으로 보는 ‘총체적 관점’을 중요시하고 강조한다.

조직 분석 중요 요소 역시 사회적 가치 추구 측면과 경제적 가치 측면에서 다르다. 퀘벡 연대금융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조식 분석 요소를 살펴보면, 사회적 가치 추구 측면에서는 사명, 사회적 유용성, 지배구조, 지역 및 업종 착근성을, 경제적 가치 측면에서는 시장, 운영, 경영진과 인적 자원, 지속가능한 발전 등 각각 4가지씩을 꼽는다.

한국을 찾은 퀘벡 연대금융 전문가들이 국내 사회적경제기업가들에게 조직분석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다.

 

사회적 가치에서의 4가지 주요 분석 요소

1. 사명이 제대로 작동하는가

사회적경제기업에 사명은 존재 이유다. 리더가 취하는 모든 결정과 조치는 단체의 사명과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이에 조직 분석 시에는 사명이 명확히 명시돼 있는지, 모든 결정 조치가 표명한 사명과 일치하는지, 일관성이 있는지 반드시 평가해야 한다. 일관성은 사명에 부합하는 활동이 기업에서 이루어지는지, 제한된 목적과 수단이 현실성이 있는지를 중점으로 보면 된다. 협동조합이라면 사명이 조합원의 욕구에 충족하는지, 비영리단체라면 사명과 공동체의 필요에 대한 대응이 일치하는지를 각각 살펴봐야 한다.

2. 사회적으로 유용성이 있는가

일반 영리 기업과 달리 사회적경제기업은 그 사업이 사회적으로 얼마나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내는지, 즉 사회적 유용성이 있는지를 중요한 요소로 봐야 한다. 일반 기업의 경우 매출 규모 등 경제적 성과가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지만, 사회적경제 분야에서는 매출이나 고용 창출을 넘어서 기업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민주적 참여가 이루어지는지 등도 중요한 평가 기준이 돼야 한다.

3. 지배 구조가 민주적이고 투명한가

사회적경제기업의 지배구조는 조직의 생명력을 탄탄히 하는 아주 중요한 기준이다. 내부 구성원의 중요성, 이사회 역할, 거버넌스 간의 균형 등 3가지가 지배구조 평가의 기준이 된다.

첫째, 내부 구성원은 조직 성장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가장 먼저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등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점을 조직이 인식하고 있는 지가 중요한 분석 기준이 된다. 둘째, 이사회의 역할을 살펴봐야 한다. 이사회는 조직의 전략과 경영 방침을 승인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이기에, 어떤 인물로 구성되었는지, 내부 구성원들의 이해와 요구를 대표할 수 있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셋째, 거버넌스 간의 균형이다. 거버넌스 구현 시 일관성이 있는지, 투명이 보장되는지, 조직이 표방하는 사명을 존중하는지 등을 함께 평가해야 한다.

4. 지역과 업종 간의 착근성이 있는가

영리 기업보다 사회적경제기업이 더 오랫동안 살아남는 경우를 살펴보면 지역과 업종 간의 착근성(뿌리 내림, embeddedness)이 주된 이유다. 사회적경제기업이 공동체에서 얼마나 인지도가 있는지, 지자체가 얼마나 그 기업을 인정하는지 등이 착근성에 대한 분석 시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될 수 있다. 이 착근성은 창업 초기 기술 및 장비 또는 자금 조달이 필요할 때나 성장 단계에서도 성공을 결정해주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에 분석 시 중요하게 살펴봐야 한다.

퀘벡 연대금융 전문가들은  조직 분석 시 ‘총체적 관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제적 가치에서의 4가지 주요 분석 요소

1. 목표에 맞는 다른 판매 전략을 세우고 있는가

보통 시장성이 없다고 얘기하는 사업을 살펴보면, 고객으로부터 상품 및 서비스가 외면받거나, 현실적인 사회문제 및 환경적 외부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다양한 수입원이 없는 경우다.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영리 기업과 유사한 마케팅 툴을 사용하더라도 궁극적인 목표에서는 차이가 있다. 이런 경우 마케팅 수립 시 다른 판매 전략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이용자에게 보수를 받는 방식, 기업의 역량을 인정받아 국가나 공공기관에서 보수를 받는 방식, 사회적으로 필요하다는 걸 인정받고 보수를 받는 방식 등이 평가 기준이 될 수 있다.

2. 사회적경제의 특수성을 고려한 운영인가

사회적경제기업은 영리 기업과 다른 특수성이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해 운영 측면에서도 미션 수행에 따른 자원과 프로세스 간의 일관성이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운영과 급여, 보조금이 원가와 판매가에 미치는 영향과 취약계층을 고용할 경우 교육 등 초기 적응 기간이 더 길어질 수밖에 없다. 이를 고려한 목표 설정 등을 감안해서 운영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3. 경영진과 인적자원이 탄탄한가

사회적경제기업에서 사업을 주도하는 경영진은 공익성과 수익성 모두를 고려하며 최고 의사결정을 해야 하기에 매우 중요한 주체다. 이에 경영진에 대해서는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 직원에 대한 동기 부여와 지도, 기업의 재정문제에 대한 이해와 경영 능력, 비영리단체의 거버넌스 메커니즘에 대한 지식과 존중, 협상과 소통 능력, 사업 감각과 가치관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경영진과 더불어 중요한 것이 인적 자원이다. 이 인적 자원이 탄탄하려면 ‘동기 부여’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그 기업 내에서 동기 부여를 불러일으켜주는 것이 무엇인지, 그것이 사명과 맞닿아 있는지 등을 살펴봐야 한다.

4. 지속가능하게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가

사회적경제기업이 성장하려면 지속가능한 발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회, 경제, 환경, 다영역 등 여러 측면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가치를 늘 염두해 두고 있는지를 분석해봐야 한다.

 

사진. 이우기 작가

이로운넷은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온라인으로 발행하는 세모편지와 함께 서울지역의 사회적경제 울타리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세모편지의 더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